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월 구독료 4900원) 회원이면 오늘(26일)부터 넷플릭스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네이버 멤버십 월 구독료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보다 싸다.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이용자들이 네이버 멤버십 회원에 대거 합류할 가능성이 나온다. 다음 달 말 '오징어 게임' 시즌2가 공개될 예정이어서 네이버 멤버십 회원 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할지 주목된다.
26일 네이버에 따르면 이날부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디지털 콘텐츠 혜택에 넷플릭스 이용권이 추가된다.
넷플릭스 이용권은 광고형 스탠다드 멤버십(월 구독료 5500원)이 기본으로 설정된다. 이 멤버십은 넷플릭스 콘텐츠를 1080p(풀HD) 화질에 시청할 수 있는 상품이다. 동시 접속 2인, 모바일 게임 무제한, 콘텐츠 저장 등 스탠다드(월 1만3500원) 멤버십과 품질이 같지만 콘텐츠 시청 시 시간당 4~5분에 달하는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 추가 요금을 내면 스탠다드,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네이버의 넷플릭스 혜택 추가를 파격적인 행보로 보고 있다. 넷플릭스 콘텐츠를 이용하던 소비자라면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구독하는 것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패키지 형태로 구독하는 게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월 구독료는 4900원, 연간 구독 시 월 3900원 수준이다.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멤버십 월 구독료는 5500원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600원에서 1600원 더 저렴하게 넷플릭스 콘텐츠를 시청할 기회가 생긴 셈이다.
또 넷플릭스 콘텐츠를 시청하는 김에 네이버 쇼핑 플랫폼을 통한 할인, 요기요 무료 배달·포장 할인, 편의점, 롯데시네마 할인 등 여러 혜택도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를 통한 가입자 증가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 사업 부문장은 지난 11일 팀네이버 통합 콘퍼런스 '단(DAN) 24'에서 넷플릭스 이용권 혜택에 대해 "보다 강력한 네이버 멤버십 혜택"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문장이 "넷플릭스와의 계약이 완료됐다"고 말할 때 청중에서 박수가 쏟아졌다.
네이버 바람대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 수·매출에 유의미한 성장세가 나타날지 주목된다.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 회원 수를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1000만명 내외로 보고 있다. 네이버가 발표한 멤버십 매출 등을 고려해 계산한 수치다. 네이버가 공시한 지난 3분기 멤버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 늘어난 462억원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넷플릭스 앱 월 이용자 수(MAU)는 약 1191만명이다. 이들 중 일부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으로 전환해 넷플릭스를 구독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오징어게임' 시즌 2나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등 기존 인기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가입할 소비자도 일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커머스 경쟁사인 쿠팡 멤버십 회원 수와의 격차도 줄어들지 주목된다. 쿠팡에 따르면 자사 멤버십 '와우' 회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1400만명이다. 네이버는 넷플릭스 혜택과 함께 빠르면 내년 1분기 중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출시하는 등 이커머스 시장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네이버와 넷플릭스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협업을 모색할 계획이다. 네이버 측은 "넷플릭스와 협력을 통해 멤버십 서비스의 콘텐츠 경쟁력과 다양성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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