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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업계의 최강국, 프랑스에서도 이제 화장품 쇼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할 정도다.
K-뷰티의 달라진 위상은 수출액으로 확인된다.국내 화장품 수출액은 코로나19 유행기인 2021년 이후 잠시 주춤했다가 2022년부터 다시 늘어 지난해에는 102억 달러, 우리 돈 15조 원 가까운 액수를 기록했다.사상 최대 실적이다.수출국 가운데는 중국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미국과 일본이 뒤를 이었다.지난해에는 특히 중동국인 아랍에메리트가 처음으로 10위 안에 들었다.중국으로 수출 비중은 해마다 줄어 지난해 처음으로 20%가 됐는데 중국 의존에서 벗어난 점은 오히려 긍정적인 신호로 꼽힌다.업계는 규모가 큰 미국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지만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장벽이 걸림돌로 예상되고 있다.
윤만형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