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탄핵 심판 사건 진행이 너무 빠르다는 윤석열 대통령 측, 그러나 헌법재판소는 노무현, 박근혜 두 대통령의 탄핵 심판 사건을 언급하며
이례적으로 빠른 진행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자, 그렇다면 실제 어땠는지 살펴볼까?
먼저, 본격적인 사건 심리에 들어가는 첫 변론기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탄핵 사건 접수일로부터 18일 만에 열렸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25일이 걸렸다.
윤 대통령의 경우 탄핵 심판 서류 송달부터 지연되며, 한 달을 넘기고서야 첫 변론기일이 잡혔다.
그렇다면 결론을 내기까지는 몇 번의 변론을 거쳤고, 시간은 얼마나 걸렸을까?
헌재의 최종 결정까지 노 전 대통령은 7차례 변론을 거치며 두 달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박 전 대통령은 17차례 변론을 거치며 석 달이 걸렸다.
하지만, 윤 대통령 측은 최대 180일로 정해진 심리 기간을 모두 써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태이다.
탄핵소추 사유를 고려해보면 어떨까?
선거법 위반 혐의로 탄핵소추된 노 전 대통령의 경우 탄핵 사유는 3개였고, 국정농단 사건으로 탄핵 소추된 박 전 대통령의 사유는 13개였다.
윤 대통령의 경우, 비상계엄의 위헌·위법 여부가 탄핵심판의 핵심 쟁점이다.
과거 두 사례보다 쟁점이 복잡하지 않아 이르면 다음 달 중에 결론이 나올 거란 예측이 나온다.
하지만 국회 소추단과 윤 대통령과의 공방이 치열해질 경우, 또 다른 변수가 나올 수도 있다.
또, 윤 대통령 측이 증인 신청을 많이할 경우, 심리에 시간이 더 걸릴거란 예상도 나온다.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임플란트 시술 의료기관 확대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임플란트 시술 지원사업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의료기관을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새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근로복지공단 태백병원과 서울경희치과의원으로, 기존 참여 치과 3개소(상아·연세·조호진치과의원)를 포함해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임플...
나토얀태권도장 1관, 9년째 이어온 '사랑의 라면' 기부... 반구1동에 온정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2026년 1월 29일, 울산) 울산 중구 반구1동에 위치한 나토얀태권도장 1관(관장 최병호)이 새해를 맞아 지역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펼쳐 화제다.나토얀태권도장 1관은 29일, 반구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수련생들이 정성껏 모은 라면 20박스(현금 약 8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 올해로 9년째를 맞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