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송파구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오는 1월 23일부터 8월 31일까지 송파책박물관에서 2025년 기획특별전 ‘책 속에 꽃 핀 사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9년 개관한 송파책박물관은 책을 주제로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 책박물관으로 다양하고 특색있는 전시와 강연,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특별전시 주제는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까지 책 속에 담긴 다양한 사랑 이야기다. ▲설렘의 첫사랑 ▲사랑의 성장 ▲이별의 자취 ▲사랑의 서약 등 총 4부로 나누어 시대별 사랑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과 기록물들을 선보인다.
먼저, 1부 ▲‘설렘의 첫사랑’에서는 조선시대 대표적인 사랑 이야기 「춘향전」, 황순원의 단편소설 「소나기」 등을 통해 사랑이 처음 피어나는 순간의 감정을 조명한다. 또 <연필로 명상하기>의 안재훈 감독이 제작한 소나기 애니메이션도 만나볼 수 있다.
2부 ▲‘사랑의 성장’에서는 1900년대 초반 등장한 ‘자유연애운동’과 함께 시작된 새로운 연애 문화를 소개한다. 연애편지, 전화, 삐삐 등 시대별로 달라진 사랑의 표현 방식을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90년대 유행했던 삐삐를 마련해 당시 연인들이 숫자로 주고 받던 암호를 눌러보며 아날로그 감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3부 ▲‘이별의 자취’는 김소월의 「진달래꽃」 같은 이별의 아픔은 물론 근대 신소설, 산업화시대 문학에서 상실과 시대적 아픔을 담은 작품들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4부 ▲‘사랑의 서약’에서는 전통적 혼례 문화부터 근대적 사고의 확산으로 나타난 자유로운 결혼관까지 각종 자료에 담긴 사랑의 약속과 변화하는 결혼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전시 연계 프로그램을 마련해 관람에 재미를 더한다. △테마 코너 ‘다양한 사랑의 빛깔’에서는 가족애, 애국심 등 다채로운 사랑의 형태를 다룬 작품들을 선보여 사랑의 다양한 의미를 되새긴다. 또, 체험 코너에서는 △디퓨저 만들기 △하트 책갈피 만들기 △편지쓰기 등 사랑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전시는 오는 1월 23일 개막하여,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책 속에 담긴 사랑 이야기는 각 시대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자, 변치 않는 인간의 감정을 담은 소중한 기록”이라며 “많은 분들이 방문하여 사랑의 이야기가 주는 감동과 책의 가치를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속보] 이재명 대통령,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뉴스21 통신=추현욱 ] 보수 진영 대표 경제통으로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며 '탕평 인사'로 기대를 모았으나 각종 의혹으로 사퇴 압박을 받은 이혜훈 후보자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이 결국 지명을 철회했다.청와대 홍익표 정무수석은 25일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숙고와 고심 끝에 이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기로 결정했...
한국기업, 베트남 국영 물류망 탄다… VK 미디어, '비엣텔 포스트'와 독점 공급 계약
국내 중소 제조업체들이 베트남 내수 시장에 손쉽게 진입할 수 있는 새로운 수출길이 열렸다. 복잡한 현지 유통망과 마케팅 장벽에 가로막혔던 한국 기업들에게 국영 네트워크를 활용한 안정적인 판로가 제공될 전망이다. 한국 기업의 베트남 진출 컨설팅 및 미디어 기업인 'VK MEDIA AND TRADING(회장 박실, 이하 VK 미디어)'은 베트남 최대 .
정계숙, '시민 정책 플랫폼' 가동···"관(官)이 끌던 시대 끝났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그동안 정책은 행정이 만들고 시민은 따라가는 수동적 구조였습니다. 이제 그 판을 완전히 뒤집겠습니다."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이끄는 ‘동두천 행복특별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하며 던진 화두는 ‘행정 권력의 이양’이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출범식을 통해 단순한 선거 조직이 아닌, 시...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