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GTX-A 증차 운행... '운정중앙~서울역' 15일부터 당초 계획대로 출퇴근 6분대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2-06 19:07:36

기사수정
  • 초기 안정화 등 완료, 하루 282회로 늘려…
GTX-A 서울역~운정중앙역 노선이 이달 15일부터 당초 계획했던 하루 왕복 282회로 증차 운행한다. 해당 구간 파주 운정신도시와 고양 일산신도시 주민들에게는 희소식이다.

해당 구간의 운영을 맡고 있는 SG레일㈜는 지난해 12월 말 개통 이후 하루 왕복 224회 운행하던 열차를 15일부터 282회로 58회 증차해 운행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열차 운행 간격도 기존 10분에서 출퇴근 시간대 6~7분, 평시간대는 8~10분으로 단축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GTX-A 노선 서울역~운정중앙역 개통을 앞두고 ‘초기 운행 안정화’ 등을 이유로 당초 약속했던 왕복 282회 대신 당분간 224회(10분 간격)만 운영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대신 올해 1분기 안에 단계적으로 열차 추가 투입을 통해 배차간격을 단축해 당초 계획한 282회 운행을 맞추기로 했다.

열차 운행횟수 정상화는 시민들이 당초 다음 달에나 정상 운행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예측 시기보다 앞당겨진 조치다.

이같은 소식에 운정지역 주민들은 “반가운 소식”이라며 환영하는 입장이다.

운정신도시연합회 온라인 카페에 한 시민은 “요즘 사람이 계속 많아져서 출구 나가기도 버거웠는데 희소식”이라고 반겼다. 또 다른 시민도 “생각보다 빨리 해결돼서 다행”이라며 “4분 차이지만 열차 놓치고 10분 기다려야 하는 것과 6분 기다리는 건 느낌이 다르다”는 글을 남겼다.

한편 서울역~운정중앙역 운행시간은 오전 5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며, 첫차와 막차는 두 역 동일하게 오전 5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0시 38분이다. 요금은 서울역~운정중앙역 기준 4450원(K-패스 적용 3560원)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