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박도순)은 지난 12일 오후 3시 30분 초등학교 평가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과정중심 평가연수』를 실시했다.
현행교육평가의 문제점은 획일적인 기준에 의한 과도한 경쟁으로 볼 수 있으며, 지식교육 측면에서는 세계가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으나, 전인적인 교육 측면에서는 매우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의 국제적인 교육평가의 추세는 학습의 결과에만 치중해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가려내고 탈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이 성취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과 성장을 돕는 평가, 배움의 한 형태로서의 평가를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일제식 평가에서 과정중심의 평가인 서술형평가, 수행평가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어 보령교육지원청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수업과 연계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수행평가 및 형성평가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며 과정중심 평가연수를 실시했다.
박도순 교육장은 “보령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으로 보령수업 제4물결과 더불어 평가방법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교사들이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미래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방법과, 평가 제도방법 개선을 통해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기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