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협상 개시'를 선언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 결과였다.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러 정상 간 직접 대화는 처음이다. 트럼프가 집권 2기를 연 지 한 달도 안 돼 그의 공언대로 3년간의 전쟁을 끝내려는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그러나 당사국 우크라이나가 협상에 제대로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트럼프는 푸틴과의 '담판'을 통해 속도전으로 밀어붙일 태세다. '빼앗긴 영토 회복'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이라는 우크라이나의 목표에 미국은 벌써 선을 그었다. 우크라이나를 배제한 종전 협상이 전개될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세계 안보 질서 급변도 불가피하다. '러시아를 외교적으로 고립시켜 우크라이나 침략 책임을 묻겠다'는 미국·유럽의 기존 전략이 한순간에 무너졌다'는 평가가 벌써 나온다. 서방의 '민주주의 가치 동맹'에도 균열이 생기는 가운데, 우크라이나를 지지해 온 한국 정부의 셈법도 복잡해지게 됐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와 푸틴은 이날 약 90분간 통화에서 오는 24일로 만 3년을 맞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식 방안을 논의했다. 트럼프는 사회관계망서비스에 "푸틴과 상호방문 등 긴밀한 협력을 합의했다. (종전) 협상 즉각 개시에도 합의했다"고 적었다. 곧이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도 통화했다며 "그도 푸틴처럼 평화를 이루려 한다"고 밝혔다.
종전 협상은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젤렌스키도 일단 "미국과 함께 러시아 침략 중단, 지속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평화 보장을 위한 다음 단계를 계획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러시아 크렘린궁 역시 "두 정상이 분쟁의 평화적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트럼프는 이후 기자들에게 "우리(푸틴과 나)는 아마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첫 만남을 갖게 될 것"이라며 "너무 머지않은 미래에 전쟁이 멈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미국이 러시아 쪽에 치우쳐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당장 트럼프가 푸틴과 먼저 통화한 뒤, 이를 젤렌스키에게 통보한 데 대해 파이낸셜타임스는 "우크라이나나 유럽연합(EU)과는 협의하고 싶지 않다는 신호"라고 짚었다. 트럼프의 일방주의 행보라는 뜻이다.
미국의 종전 구상도 러시아 요구 수용에 가깝다. 트럼프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문제를 두고 "실용적이지 않다"며 실현 가능성을 봉쇄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뺏긴 모든 영토를 탈환한다는 목표는 비현실적"이라는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 언급에 대해서도 "동의한다"고 했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는 공식 협상을 시작하기도 전에 푸틴에게 큰 양보를 했다"고 지적했다.
반대로 푸틴으로선 트럼프와의 통화 자체가 외교적 성과다. 레오니트 슬루츠키 러시아 하원 국제문제위원장은 "서방의 반(反)러시아 봉쇄가 깨졌다"고 평가했다.
NYT도 "푸틴에겐 이번 통화가 주요 이정표로, 우크라이나 침공 3년간 그를 외교적으로 고립시킨 서방의 노력이 실패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미국이 구체적인 종전 방안을 내놓고, 관련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점쳐지는 독일 뮌헨안보회의(14~16일)가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