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성동구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각 기관의 행정 운영 전반을 점검하여 정책 개선과 데이터 업무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데이터기반행정 역량 강화 및 추진 기반 조성, 공유데이터 활용 등 3개 분야 10개 지표에 대한 각 기관의 실적을 평가하며,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 보통, 미흡의 등급을 부여한다.
성동구는 ▲ 빅데이터를 활용한 성동구 공공시설 셔틀버스와 마을버스 노선 분석 ▲ 성수동 일대 상권분석 ▲ 응봉산 해맞이 축제 빅데이터 분석 등 구민 체감형 분석 과제를 다양하게 수행해 최고 등급에 해당하는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데이터 활용 역량진단과 관련 교육을 진행하는 등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정책 수립을 위해 노력한 결과, 데이터 분석·활용, 공유, 관리체계 등 모든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성동구는 2019년 기초지자체 최초로 ‘빅데이터센터’를 설립하였으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데이터를 연계한 성동구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해 구민 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에 활용해 왔다.
2020년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인정받았으며, 지난해에는 ‘성동형 일상생활권’ 조성의 일환으로 ‘15분 도시’ 구현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등 데이터 기반의 정책 구현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서울시 ‘데이터 분석, 활용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에 더하여, 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도 대학원생 등 데이터 분석에 전문성을 가진 구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는 구민 참여형 데이터 분석 펠로우십을 진행할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선제적인 노력이 ‘데이터기반행정 우수 지자체’ 선정으로 이어진 것”이라며, “앞으로도 데이터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구민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 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선암호수공원 크리스마스 트리, 구민과 희망을 함께 켜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5일 선암호수공원 녹색의 숲 잔디마당에서 ‘2025 선암호수공원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을 열고 화려하게 불을 밝혔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선암호수공원이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아 녹색의 숲 잔디마당과 테마쉼터 일...
남구, 석화단지 노조·기업체와 화학사고 예방 캠페인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6일 석유화학공업단지 노동조합협의회와 기업체 근로자 150여 명이 참여해 화학사고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산업현장에서의 화학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고 ▲화학물질 취급 시 준수해야 ...
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 ‘재인증’획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이 생물테러 감염병과 해외유입 신종 감염병을 안전하게 진단할 수 있는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에 대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생물안전 3등급(Biosafety Level 3, BL3) 연구시설은 탄저, 두창, 야토병 등 고위험 병원체를 취급하는 실험으로...
울주‧동부도서관, 연말 맞아 따뜻한 특별 전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주도서관▲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도서관과 동부도서관이 연말을 맞아 지역 주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감성을 전하고자 다양한 전시를 연다. 울주도서관(관장 최종길)은 12월 한 달간 2층 문학자료실에서 ‘크리스마스, 연말을 따뜻하게 보내는 법’을 주제로 도서를 전시한다. 이번 전...
고교학점제 대비 중3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원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오는 19일까지 울산지역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운영한다. 이번 설명회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으로 학생의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중요해짐에 따라, 중학생이 스스로 진로와 ...
지역신문 지원예산 증액 우선지원대상사 선정요건 개선 관철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지역 언론 발전에 앞장서 온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 / 충남 공주·부여·청양)의 노력으로, 내년도 지역신문 지원예산 증액과 우선지원대상사 선정요건 개선이 이뤄졌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등 대변인 관련 직책만 10차례 맡아 ‘소통의 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