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범근 전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12·3 불법계엄’ 당시 작성된 수거(체포) 대상 명단에 자신이 포함된 것을 두고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21을 축구계에 따르면 차 전 감독은 전날 서울 종로구 H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축구 꿈나무와 지도자 22명에게 상을 수여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시상식이 열린 이날은 1년 중 가장 뜻깊은 날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더욱 울컥한 마음이다. 하마터면 여러분을 못 만날 뻔했다"고 밝혔다. 12·3 불법계엄 주도자 중 한 명인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의 수첩에 자신이 포함된 것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저는 축구를 사랑한다. 그 마음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고 싶지 않다. 축구가 아닌 다른 일이나 가치에 관해서는 관심이나 욕심이 없다. 아는 것도 많지 않다"며 정치적 사건에 연루된 것에 대해 당혹스러운 심정을 표했다.
이어 "작은 축구상을 주며 어린 친구들의 미래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건 보람찬 일이다. 소박하게 시작한 일이 이제는 제법 멋진 행사가 됐다"며 "이렇게 시상식을 발전시킨 (막내) 차세찌 대표에게 칭찬해주고 싶다. 그동안 한 번도 칭찬한 적이 없는데 수고했다는 말도 못 하고 헤어질 뻔했다"고 털어놨다.
차 전 감독은 "자세히 공개할 수는 없지만 50년 전에도 그런 경우가 있었다. 다 지나간 일이라 생각했는데 이번에 또 그 일이 일어났다. 믿기지 않는다. 내 이름이 그 수첩에 왜 적혀 있는지 황당하고 깜짝 놀라기도 했다"며 "잘 지내고 있는데 (50년 전 겪었던 일과 함께) 예전에 큰 충격을 받았던 감정이 다시 떠올랐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재판 등) 일들이 다 끝나지 않고 진행 중이라 마음이 가라앉지 않았다"며 "모든 일이 빨리 정상화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차 전 감독은 체포명단에 포함된 충격으로 그의 큰아들 차두리 감독의 프로 데뷔전도 가지 않을 예정이다. 차두리 감독은 화성FC 초대 감독으로 선임돼 성남FC와 K리그2 원정 경기를 통해 오는 23일 데뷔전을 치른다.
차 전 감독은 "안정되지 않은 마음 상태로 인해 경기를 보러 갈 수 없다"라며 "아들은 섭섭할 수 있지만 사태 정리가 안 돼 여러모로 불안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4일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노 전 사령관의 수첩에 주요 인사 500여 명의 명단이 ‘수거 대상’으로 기재돼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해당 명단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 방송인 김어준 씨 등과 함께 차 전 감독도 포함돼 있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