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경찰, 봄 개학기 어린이 교통안전 종합대책 추진
  • 장병기
  • 등록 2025-02-21 19:26:52

기사수정
  • 2.24.∼4.18.(8주간)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활동

▲ 사진=광주경찰청

광주광역시경찰청(청장 박성주)과 광주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안진)는 개학기를 맞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오는 2월 24일부터 4월 18일까지 두 달여간 ‘개학기 어린이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4년 전체 교통사고는 6,844건으로, 이 중 어린이 교통사고는 93건(1.3%)에 달하며,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사고는 12건(12.9%)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가 5건 감소한 수치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사고도 1건 줄어드는 성과를 보였다.


광주경찰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안전시설을 일제 정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문가가 포함된 합동점검단(경찰, 지자체, 학교, 학부모, 도로교통공단 등)을 구성하여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시설물을 실질적이고 내실 있게 점검하고 개선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및 개선 사항으로는 시인성 개선을 위한 기‧종점 노면표시 및 노란색 횡단보도 설치, 어린이 승‧하차 공간 확보(드랍존) 및 안전시설 확대, 차도와 보도를 분리하여 안전한 통학로 확보, 무단횡단 금지시설 설치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어린이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개학일에 맞춰 초등학교 157개교를 대상으로 경찰은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19개교를 중점적으로 선정하여 집중 배치하고, 나머지 학교에 대해서는 협력단체(녹색어머니회, 모범운전자회, 시니어 등)와 함께 배치하여 교통안전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유관기관과의 합동 캠페인 등 대면 중심의 홍보 활동을 통해 ‘어린이 안전 최우선’ 인식을 확산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신호위반 및 횡단보도 일시정지 등 법규 위반 현장 단속을 통해 준법 운행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광주경찰청은 어린이 통학버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요건 미비 및 안전 운행 기록 미제출 등 통학버스 합동점검을 실시하며, 동승 보호자를 탑승시키지 않은 운행이나 어린이 통학버스 특별 보호 위반 행위가 발견될 경우 현장 계도 및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어린이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교통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는 어린이가 안심하고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서행 및 신호를 준수하는 등 교통법규를 꼭 지켜 줄 것”을 당부하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풀뿌리 정치를 말하다]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 전북의 미래를 가를 질문이 던져졌다.전주MBC ‘긴급현안 진단’ 토론의 주제는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이었다. 논쟁의 표면은 전주-완주 통합이었지만, 실체는 더 깊었다. 전력망 병목, 재정교부세 구조, 2036 올림픽 유치 전략, 그리고 피지컬 AI 산업 전환까지 연결된 구조개편 로드맵이었다. 토론에서 중심에 선 인물...
  2. 안산시, 대표 특산물 7선 맛·명성 입소문… 브랜드 홍보 강화 안산시가 맛과 명성으로 전국 입소문을 얻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물 7선에 품질과 맛을 강조하며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 특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해 농·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고 18일 밝혔다.안산시 ▲대부 포도 ▲참드림 쌀 ▲그랑꼬또 ...
  3. 안산시, 설 연휴 가족 나들이 명소… 특별한 추억 여행 떠나기 ■ 대부도 해양 관광권① 시화나래조력공원, 달 전망대※ 명절 휴무 없음시화나래조력공원은 시화호 방조제 중간부에 자리 잡고 있다.조력 발전소와 자연 친화적인 공원이 결합한 해상공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순환과 자연이 주는 휴식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공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호와 그 주변 지역의 아...
  4. 안산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개최… 장애인체육 발전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2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임원, 가맹경기단체 대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는 신임 임원 위촉패 수여식으로 시작됐다.이어 ▲규정집 개정(안) ▲2025년도 수입 ․ 지출 결산 ▲2026년도 사업계획(안) 및 수입·.
  5. 안산시, 설 연휴 종합대책 가동… 시민 불편·안전사고 ‘제로’ 총력 안산시가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반을 가동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안전사고 ▲응급진료 ▲생활폐기물 민원 처리 ▲교통 수송 ▲지도 단속 ▲취약 지원 등 10개 분야, 27개 부서가 참여하는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
  6. 안산시, 제5기 청년활동협의체 출범… 청년 주도 정책 참여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6일 안산시청에서 ‘제5기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 발대식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올해로 5기를 맞는 ‘청년활동협의체’는 청년을 정책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써 세우고, 청년의 목소리를 시정에 직접 반영하고자 운영되는 청년 참여기구다. 4개 분과 총 30명의 청년이 정책 아이디어를 ...
  7. 이민근 안산시장, 경기 중부권 도시와 연대 강화·협력 행보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군포시 가족센터에서 개최된 ‘제94차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 정기회의’를 주재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정기회의에는 협의회 회장인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신계용 과천시장과 최혜민 광명시 부시장, 안치권 의왕시 부시장과 관계 공무원 50여 명이 참석..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