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니어클럽·한국승강기안전공단 노인 일자리·안전 문화 확산 업무협약 체결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구리시니어클럽(관장 김수지)이 지난 1월 28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경기북부지사(지사장 강인숙)와 「노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 안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지역 내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승강기 안전 문화 확산을 통해 시민 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
▲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전국 250개 시군구 가운데 지난해 가임 여성이 가장 많은 아기를 낳은 곳은 전라남도 영광군이다.
합계출산율 1.71명으로 6년째 1위다.
전국 평균 0.75명보다 배 이상 높다.
이유가 뭘까?
영광군에선 결혼부터 육아까지 50여 가지의 각종 지원이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결혼 장려금이 500만 원, 신생아 양육비도 첫째는 500만 원을 지원한다.
둘째, 셋째를 낳으면 더 올라가고, 심지어 여섯째 이상은 3,500만 원까지 받게 된다.
산후조리비는 아이 한 명당 50만 원, 아빠 육아휴직 지원금도 한 달에 50만 원씩 6개월 동안 지급한다.
영광군은 이 밖에도 청년 발전기금 100억 원을 조성해 청년 채용 기업과 개인에게 최대 3년간 2천여만 원을 준다.
게다가 원자력발전소와 전기차산업단지가 있어서 다른 지역보다 청년 일자리가 많다는 점도 유인책으로 꼽힌다.
지난해 합계출산율 0.3명으로 전국 꼴찌를 기록한 부산시 중구는 쇠락한 원도심 지역이다.
지난해 5천3백여 명이 떠났는데 20~30대 청년층이 2천8백여 명으로 절반 이상이다.
부산 중구청은 "거주와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열악한 탓에 젊은층이 다른 도시로 이동하고, 고령 인구만 남게 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부산 중구는 출산율 꼴찌를 면하기 위해 뒤늦게 출산장려금 천만 원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아기를 낳기 전에 지원금을 더 많이 주는 지역으로 일시적으로 전입하는 경우도 있다.
출산율 수치가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는 건 아니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원광대병원, 병원형 위(Wee)센터-정신건강전문가 긴급지원팀 재위탁 선정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주관하는“2026학년도 병원형 “위(Wee) 센터” 및 “정신건강전문가 긴급지원팀” 재위탁 운영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재지정을 통해 원광대학교병원은 향후 2년간 지역 내 위기 학생들을 위한 심리 상담 및 치유 지원 사업을 지속하게 된다. “...
원광대학교병원·원광학원 합동 해외의료봉사 실천
학교법인 원광학원(이사장 오은균)과,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은 지난 2026년 1월 24일부터 30일까지 베트남 껀터성에 위치한 남껀터대학교병원에서 제7회 원광학원 합동 의료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동일 지역에서 진행된 의료봉사로, 단발성 지원을 넘어 지속 가능한 국제 의...
여수시 송시마을 박윤덕 대표, 전통 한과‧오란다 분야 1호 대한명인 선정
여수시가 ‘제35차 대한민국 대한명인 선정’에서 전통 한과·오란다 분야 1호 명인으로 송시마을 주식회사 박윤덕 대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대한민국 대한명인은 우리 문화 가치를 선양하고 문화예술 보존과 전승에 기여한 인물 가운데 지역 내 문화적 업적이 크고 덕망을 갖춘 인사를 추대하여 선정되는 제도이다.박윤덕 대표.
고흥군, 청년 창업몰 홍보에 청년이 나선다!!
고흥군(공영민 군수)은 청년 창업 사업장과 생산품을 체계적으로 홍보해 청년 창업가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 창업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서포터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홍보 역량과 비용 부족으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 청년 창업가를 지원하고, 사회관계망서비...
한국농촌지도자담양군연합회, 2025년 전라남도 시군평가 ‘대상’ 수상
한국농촌지도자담양군연합회(회장 방해원)가 농촌지도자전라남도연합회가 주관한 ‘2025년 시군연합회 운영 실적 종합평가’에서 영예의 대상(최고상)을 수상하며 전남 최고의 농업인 단체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전라남도 22개 시군 농촌지도자연합회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는 ▲신규회원 확보 ▲교육 및 행사 참여 ▲자체사업 .
포천시 CCTV 스마트안심센터, 음주운전 검거 기여
포천시는 지난 26일 스마트안심센터 소속 관제요원이 음주운전 검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포천경찰서장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관제요원은 관제 업무 중 음주운전이 의심되는 차량을 다목적 카메라로 포착한 뒤, 해당 차량을 추적·모니터링하며 경찰에 이동 경로와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했다. 신속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