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세점과 에버랜드, CJ 푸드빌, CGV 등 업체들이 잇따라 홈플러스 상품권을 받지 않는다고 공지하고 있다.
홈플러스가 그제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자 상품권 대금을 제때 받기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거다.
홈플러스는 연간 2천억 원대의 상품권을 발행하는데 그 가운데 4%만 외부 가맹점에서 사용된다며 과도한 우려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기업 회생 절차에 들어간 것은 앞으로 자금 부족을 대비해 선제적으로 조치한 것이며, 마트와 온라인 등 모든 유통망이 정상영업 중이라고 밝혔다.
납품 업체 등의 대금 결제에도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지만, 현장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0년 전 홈플러스를 인수한 사모펀드 MBK가 막대한 차입금으로 무리한 인수를 한 데 이어 자구 노력 없이 회생 신청을 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홈플러스 노조는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한 이상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오늘 'MBK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