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북한에서 3월과 4월은 ‘봄철 위생 월간’이다. 겨울내 쌓인 오물을 치우고, 공공건물과 살림집의 외부 도색도 새로 해야 한다. 올해는 위생 월간을 맞아 주민들의 옷차림 단속도 강화하고 있다고 복수의 양강도 현지 소식통들이 한 목소리를 냈다.
양강도의 한 주민 소식통(신변안전 위해 익명요청)은 16일 “위생 월간을 맞는 첫날부터 길거리 곳곳에 노동자 규찰대와 학생 규찰대가 살벌하게 깔렸다”며 “장마당에 나가는 할머니들조차 길거리에 나설 땐 치마를 입어야 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부터 옷차림 단속이 느슨했다”며 “여성들이 바지를 입거나 학생들이 교복을 입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코로나 시기에도 여름철 반바지를 입은 여성들과 외국 글자가 새겨진 옷을 입은 젊은이들은 단속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소식통은 “옷차림 단속은 지난 2월말, 위생 월간과 관련한 인민반회의에서 미리 예고를 했다”며 “2월 말부터 기존의 노동자 규찰대와 함께 옷차림 단속에 나설 학생 규찰대를 각 고급중학교(고등학교)와 대학들에서 새로 조직하였다”고 밝혔다.
또 소식통은 “여성들의 경우 바지를 입거나 무릎 위로 올라가는 짧은 치마, 어깨 아래로 내려오는 긴 머리가 단속대상”이라며 “살색과 검은색 긴양말 외에 다른 색상이나 무늬가 새겨진 긴양말을 신어도 단속된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남성들의 경우 머리를 길게 기르거나 허줄한 작업복을 입고, 길거리를 걸으며 담배를 피우면 단속대상”이라며 “대낮에 술을 마시고 거리를 걷거나 휴지를 버려도 단속된다”고 덧붙였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