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동구, 장난감누리 서비스 운영…원하는 지점 선택해 대여 반납 가능
  • 윤만형
  • 등록 2025-03-21 14:33:02

기사수정
  • 회원가입 한 번으로 어느 지점에서나 장난감 대여 및 반납 가능
  • 3월부터 무지개, 금호, 왕십리, 옥수, 성수 장난감세상 등 관내 ‘장난감세상’ 5개소 통합 운영
  • 장난감 선택의 폭 넓혀 놀이 발달 및 창의력 향상에 도움


▲ 사진=성동구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관내 ‘장난감세상’ 어디에서나 장난감을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는 ‘장난감누리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오감이 발달하는 영유아 시기에 장난감은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발달 시기마다 새로운 장난감을 사기에는 경제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에 구는 영유아들의 성장에 맞춘 영역별 장난감, 육아용품, 도서 등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난감세상’을 운영하여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등 주민 만족을 높이고 있다.


 


성동구는 무지개 장난감세상(성동구청 지하 1층), 금호 장난감세상(금호2·3가동주민센터 4층), 왕십리 장난감세상(왕십리교회 2층), 옥수 장난감세상(맑은샘어린이집 3층)을 비롯해 지난해 10월 개관한 성수 장난감세상 등 총 5개소를 운영 중으로 올해 기준, 총 1,390여 명이 회원으로 등록해 이용 중이다.


 


올해 3월부터는 이용자들의 접근 및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해 ‘장난감세상’ 전 지점을 통합해 ‘장난감누리(상호대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한 번의 회원가입만으로 ‘장난감세상’ 어느 지점에서나 장난감 대여 및 반납할 수 있다. 대여 반납의 편리함을 높일 뿐 아니라 장난감 선택의 폭을 넓혀 자녀들의 놀이 발달 및 창의력 향상에도 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 방법은 ‘성동구 장난감세상’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지점별 휴무일 및 운영시간을 확인한 후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원하는 지점을 선택해 예약하면 된다.


 


구는 ‘장난감세상’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가정, 임신‧출산 가정, 세 자녀 이상 가정을 위한 ‘찾아가는 장난감세상’도 운영 중이다. 영유아 자녀 1인당 장난감 1점 또는 도서 3권까지 최대 2주간 대여할 수 있다. 또한, 미취학 자녀의 경우에는 1인당 1년에 15일을 연장 지원한다. 장난감 대여 시 기존에 대여하고 있던 장난감에 대한 반납 수거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성동구는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71명으로 반등해 서울 25개 자치구 전체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장난감세상’ 뿐만 아니라 공보육률 1위에 빛나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성동 아이사랑복합문화센터, 어린이꿈공원 및 몰놀이장, 눈썰매장 운영, 서울시 자치구 최초 임산부 가사돌봄 서비스 도입 등 성동구만의 선제적인 출산 양육 정책이 출생아 수 증가를 견인한 주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장난감누리 서비스’를 통해 ‘장난감세상’ 이용이 더욱 활성화되어 영유아 오감 및 정서 발달, 행복한 자녀 돌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적 인프라 구축 및 양질의 보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성동을 완성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4.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