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어 충전기'가 기존 전기차 완속 충전기와 다른 점은 실시간으로 차량의 배터리 충전량을 확인해 통제할 수 있다는 거다.
과충전을 막아 전기차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그런데, 이를 위해선 충전기뿐만 아니라 차량에도 '충전 정보'를 주고받는 기능이 탑재돼야 한다.
전기차 제조사의 협조가 필수적이란 얘기다.
일단 전기차 제조사들은 올해 말까지 신규 출시하는 차량에 관련 기능을 탑재하겠다고 정부에 확약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이미 운행 중인 전체 전기차 60만 대 가운데 10%인 6만 대가량의 구형 전기차는 이 기능을 탑재조차 할 수 없다.
나머지 차량들도 새로운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탑재하거나 업데이트해야 충전 제어가 가능한데, 제조사들은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스마트 제어 충전기' 사업에 들어가는 예산은 올해 2천43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3배 이상 늘었다.
정부는 충전 제어가 어려운 구형 전기차에 대해서는 폐차 시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