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홍미희기자) = 올해 범죄발생 사전 예방과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대구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범죄 취약지 32개소에 CCTV 65대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달성군 사진제공)
현재 생활안전, 어린이보호, 도시공원, 재난재해 등 달성군 CCTV통합관제센터는 총 2,327대의 CCTV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더해 올해 4억 6,5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건·사고 발생 시 조기에 발견해 큰 피해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고자 65대의 CCTV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2억 5,500만 원은 총사업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에 선정된 CCTV 설치 사업예산이다.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달성군은 39대의 CCTV를 주민들이 요청한 17개소에 설치해 주민들의 불안한 마음을 해소시켜 줄 계획이다.
이 외에 설치되는 생활방범용 CCTV 26대는 구지면 창리 등 주민이 요청한 지역 15곳에 현장설치조건·적합성 여부 검토 등을 거쳐 설치될 예정이다.
한 달 내 설치 완료를 목표로 CCTV 설치 공사는 이달 중순에 시작되며, 6월경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CCTV통합관제 센터 관제요원의 24시간 모니터링에 설치된 CCTV는 활용되며, 이를 통해 군은 각종 사건사고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군은 사람 및 차량 등을 자동 식별할 수 있는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도 관제효율 향상을 위해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사람과 차량 등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포착해 신속한 실종자 수색, 사고 조사, 범죄 현장 발견 등을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이 도입된 CCTV는 가능하게 한다.
“달성군 CCTV통합관제센터는 2017년에 개소해 군민들의 안전을 위해 운영되어 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 4월 한적한 새벽 시간대에 한 행인이 흉기를 소지한 채 돌아다니는 장면을 목격해 경찰에 신고하여 사건·사고를 예방하는 등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활안전 취약지역에 CCTV를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각종 사건·사고·재난·재해에 선제적 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CCTV관제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최재훈 달성군수는 밝혔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