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이 2015년 개방한 도매시장 경매가격 정보에 대한 민간기업 맞춤 활용지원으로 전국 35개 도매시장간 실시간 농수산물 가격비교가 가능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아삭’ 앱서비스를 출시했다.
농식품부와 농정원은 전국 도매시장 경매가격 정보에 대한 다양한 오픈API를 제공하고 맞춤형 활용교육과 창업공간지원의 결실로 민간기업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사용자 맞춤형 도매시장 경락가격 제공서비스를 개발하였다.
농식품부와 농정원은 지난해 11월 30일 일반 국민 대상으로 약 10억 건의 농수축산물 경락 및 조사가격 데이터 17종을 상세 수준까지 개방했다.
민간기업인 (주)와이앤케이노베이션은 농정원에서 제공하는 오픈API를 활용하여 그동안 지역 도매시장별로 산재되어있던 1,500여 종의 방대한 농수축산물의 실시간 경락가격을 각종 비교자료와 함께 제공함으로써 농민들의 출하시기 조절 및 정확한 경락가격 파악에 도움이 되어 정보 수집에 어려움이 있는 농민들의 불이익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약 500명 이상의 생산자 및 유통인들이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직접 활용 중에 있다.
실제로 부여군 옥산면에 딸기재배를 하고 있는 하종성 작목반장은 이 서비스를 통해 매일매일 경락정보를 확인하고 딸기 출하시기를 조절하고 도매시장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납품 가격조정에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동일생산량에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마련했다.
정부 3.0 정책 일환으로 ‘국가 중점DB 개방사업’으로 추진된 ‘농수축산물 경락 및 조사가격 개방’으로 상용화된 이번 서비스를 통해 농민뿐만 아닌 유통인, 급식업체, 연구소, 식당사업자 등 개방 데이터 핵심 수요자들에게 도매시장의 투명한 경매가격이 공개됨으로써 그동안 문제시 되어왔던 도, 소매 시장 유통구조도 자율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앱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앱스토어에서 ‘아삭’ 키워드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된다.
개발사 측은 향후 농수산물 온라인가격 및 대형마트 판매가격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성열선루, 빛으로 물드는 겨울밤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오는 12월 19일부터 2026년 2월 18일까지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운영한다. 군은 이번 조명을 통해 이순신 장군의 충의와 결의를 빛으로 형상화한 특별한 겨울 야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2025년 보성열선루 이순신 역사문화공원 준공을 기념하고, 겨울철 체류..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