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수, 초고압 송전철탑 백지화 대책위원회 소통 추진
[뉴스21통신/김문기]=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은 권익현 부안군수가 지난 13일 부안군청 앞에서 집회 중인 초고압 송전철탑 백지화 부안군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천막을 방문해 약 1시간 동안 면담을 진행하는 등 소통에 나섰다고 밝혔다. 면담에는 권익현 군수 등 부안군 직원 6명과 대책위 김상곤·허태혁 공동위원장 등 10여명, 언론...
▲ 서구, 어르신 맞춤 정책으로 ‘100세 건강시대’ 실현광주광역시 서구가 ‘100세 건강시대’를 슬로건으로 어르신 일자리‧건강복지‧여가생활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천원국시, 치매 감별검사 지원, 24시간 안심콜, 슬로우조깅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서구만의 정책들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천원국시’는 국수 한 그릇을 천 원에 판매하는 착한식당이자 어르신 일자리 창출의 대표 정책이다. 현재 서구 관내에 9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매장별로 22명씩 총 198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25년 기준 어르신 공익활동사업(교통안전지킴이, 재활용자원관리 등 31개 사업)에 5343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역량활용사업(안전서구시니어수호단, 걸음친구 등 31개 사업)에 1183명이 참여하며 활기찬 노후를 보내고 있다.
서구는 광주 자치구 중 최초로 소득기준 상관없이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뇌 영상(CT)과 혈액검사 등 치매 감별검사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전국 최초로 재택의료센터를 운영해 의사‧간호사‧복지사가 한 공간에서 팀 기반 방문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국 유일의 고령자 스마트케어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링, AI스피커, 응급센서 등을 활용한 24시간 AI기반 돌봄 안전망을 가동 중이며,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한 ‘24시 안심콜-출동-돌봄’ 체계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최근 서구에서는 관절 부담을 줄이고 운동 효과는 높이는 슬로우조깅이 어르신들 사이에서 인기다. 현재 상무팀과 풍암팀이 운영 중이며, 전문가의 지도로 개인 건강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서구형 평생학습 정책인 ‘세큰대(세상에서 가장 큰 대학 서구)’에서는 시니어 대상 맞춤형 강좌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바른자세 모델워킹’ 강좌는 60~70대 어르신 20명이 6개월간 바른자세 교정부터 런웨이 걷기까지 교육받은 후 세큰대 졸업식 등 실제 공개 무대에 섬으로써 높은 성취감과 자존감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나의 인생사진 만들기’ 강좌도 참여율이 높으며 디지털 역량 강화와 감성 회복을 동시에 이끌고 있다.
이 외에도 서구는 서구노인종합복지관과 서빛마루시니어센터를 중심으로 외국어 회화, 스마트폰, 키오스크 교육 등 90여 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화상 플랫폼과 스마트 테이블을 갖춘 ‘스마트 경로당’을 통해 비대면 학습 환경도 강화하고 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어르신 한 분 한 분이 존중받는 도시, 건강한 노후를 즐길 수 있는 서구를 만들기 위해 전방위 복지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체감도 높은 어르신 맞춤형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안군수, 초고압 송전철탑 백지화 대책위원회 소통 추진
[뉴스21통신/김문기]=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은 권익현 부안군수가 지난 13일 부안군청 앞에서 집회 중인 초고압 송전철탑 백지화 부안군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천막을 방문해 약 1시간 동안 면담을 진행하는 등 소통에 나섰다고 밝혔다. 면담에는 권익현 군수 등 부안군 직원 6명과 대책위 김상곤·허태혁 공동위원장 등 10여명, 언...
익산 파크골프장, 더 편리하고 쾌적해져
익산시 파크골프장이 더욱 편리해진 이용 환경으로 시민들의 일상 속 여가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익산시는 파크골프장 유료화를 시행한 이후 일일 평균 이용객 수가 약 20%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시민 누구나 건강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난해 11월부터 유료 운영을 시작했다. 시설 관리의 책임성을 높이고 ...
원광대학교병원, 설 연휴 “응급 비상진료 체계” 갖춰 고향방문 응급환자 만반치료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은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이어지는 5일간의 설 연휴를 맞아 지역 주민과 귀성객들의 의료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 비상진료 체계”를 지속 가동한다. 원광대병원은 설 연휴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와 응급 환자에 대비해 권역응급의료센터를 24시간 운영한다. 응급의료센터 전문...
북구, 환경공무직 설맞이 격려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3일 구청장실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환경공무직에게 격려품을 전달하고 격려의 시간의 가졌다.
북구,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방문 위문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과 관계 공무원 등은 12일 설을 앞두고 클로버장애인단기보호시설과 금빛실버요양원 등 지역 사회복지시설을 찾아 위문품을 전달하고 직원 및 이용자들을 격려했다.
북구, 청소년육성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상황실에서 청소년육성위원회를 열고, 2026년 청소년정책 시행계획(안)을 심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