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역 내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의 기술을 보호하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본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 사진제공: 용인특례시 공보관실
시는 19일 오후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와 용인시 산업진흥원과 함께 ‘반도체기업 기술 보호 및 산업 보안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청 영상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정양호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장, 김홍동 용인시 산업진흥원장은 각 기관이 가진 전문성과 역량을 발휘해 반도체산업 기술 보호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하고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을 맺은 세 기관은 국가의 중요산업인 반도체 기술 유출을 막고, 기업이 보유한 핵심기술을 보호하는 단계적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이상일 시장은 “대한민국의 핵심 산업인 반도체 관련 기술이 유출됐거나 유출 직전에 적발돼 막았다는 뉴스가 가끔 나오는 데 공을 들여 개발한 우수한 기술이 유출되는 것은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갉아먹는 것으로 있어서 안 되는 일이라는 국민이 모두 공감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가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들과 협회, 정부 기관과 힘을 모아 산업기술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미래 경쟁력 강화와 산업·기업의 발전에 큰 보탬이 되리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반도체산업 기술 보호를 위한 실질적 조치가 필요한 시기에 용인특례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해서 관련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와 용인시 산업진흥원의 모든 관계자께 감사의 뜻을 표한다"라며 "용인특례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술 보호 계획 수립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에 걸쳐 효율적인 지원을 하겠다”라고 했다.
협약에 따라 용인특례시는 반도체 기업의 기술 보호 정책 수립과 행정 지원, 기술 보호 지원을 위한 사업을 총괄 기획한다.
산업기술 보호 전문 기관인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는 ▲보안시스템 구축·운영 지원 및 기술 보호 설루션 제공 ▲기술 보호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인력 양성 지원 업무 ▲기술 유출 예방 및 신고 체계 구축과 유출 사고 대응을 위한 업무 지원을 담당한다.
지원 대상 기업을 모집해 선정하는 용인시 산업진흥원은 ▲반도체 기업 기술 보호 지원사업 운영 총괄 ▲반도체 기업 보안 진단·컨설팅 및 인식 개선 교육 지원 ▲기술 보호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센터 설치 및 운영 지원을 한다.
용인특례시는 지역 내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과 처인구 원삼면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에 입주를 앞둔 기업을 대상으로 ‘반도체 기업 기술보호 지원사업’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정책을 수립했다.
또, 지난 2023년 7월 14일에는 지 역내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이 보유한 기술 보호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성남시 ▲이천시 ▲국가정보원 ▲경기남부경찰청 ▲경기 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등 6개 기관과 ‘반도체기업 기술 보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술 보호를 위한 정보보안시스템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한 바 있다.
광주 광산구, 시민·소상공인 지원 '공공 전자게시대' 설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시민 정보 전달과 소상공인 홍보 지원을 위해 월계동 901번지 LC타워 젊음의 거리에 공공 전자게시대를 설치했다. 광산구는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공공 전자게시대 확충사업’을 통해 해당 시설을 구축했으며, 2월부터 시범 운영에 돌입한다.전자게시대는 높이 8.8m, 표출 면적 11.96㎡...
신임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임명…16일 임기 시작
신임 법원행정처장으로 박영재 대법관이 임명됐다.지난 13일 대법원은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의 후임으로 박 대법관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박 대법관은 지난 16일부터 법원행정처장직을 수행하고 있다.1969년 부산에서 태어난 박 대법관은 배정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사법연수원 22기로 1996년에 법관으로 임용됐다.한편 천 법원..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 특별법’ 30일 발의 강기정 시장 “부강한 광주전남 의미있는 첫걸음”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를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발의된 것과 관련해 “부강한 광주전남을 만들기 위해 지난 4주 동안 쉼 없이 달려온 지금, 참으로 기쁘고 의미있는 성과를 이뤘다”며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충북 음성군 공장 화재'…소방청 "수색·진화 총력"
[뉴스21 통신=추현욱 ] 30일 오후 충북 음성군의 한 공장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관계자 2명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아 당국이 수색을 진행 중이다.소방청은 이날 오후 2시56분께 음성군 맹동면 소재 기저귀·물티슈 생산 공장으로 추정되는 시설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해 즉각 대응에 돌입했다고 ...
“여수산단 대개조·상생 균형발전” 공감대 형성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30일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광주전남 통합 여수시민과의 상생토크’를 개최, 전남도민과 소통을 이어갔다.이번 행사는 전남지역을 순회하며 열리는 ‘도민과의 상생토크’ 두 번째 일정으로, 전남 시·군민을 찾아 통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군위군보건소,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전문의 진료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진료를 통해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맞춤형 전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2023년 5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안과 전문의 진료는 지난해 9월 도입되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며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