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성동구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구민의 행복하고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4개 분야 29개 사업의 ‘폭염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상청 '2024년 이상기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여름철 평균기온은 섭씨 25.6도로 기상 관측이 시작된 1937년 이래 가장 높고, 열대야 일수도 20.2일로 평년의 3.1배에 달하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성동구 역시 폭염 특보 발생일이 총 57일(주의보 30일, 경보 27일)로 역대 최고를 경신했다. 올해도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평년에 비해 더운 여름이 예상되는 가운데, 폭염 일수도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성동구는 지난해보다 5일 앞당긴 5월 15일부터 9월 30일까지 위기 단계별, 상황관리체계 구축, 취약계층보호, 폭염저감시설 운영, 현장근로자 안전관리 등 폭염 대책 추진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먼저, ‘폭염저감시설’ 총 587개소를 운영해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지난 4월 21일부터 관내 167개소의 무더위그늘막을 조기 설치 운영하여 폭염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폭염을 비롯해 미세먼지, 한파로부터 교통약자를 보호하는 미래형 버스정류장인 ‘성동형 스마트쉼터’도 총 56개소에 달한다.
스마트 냉온열의자는 지난해 122개소에서 올해 162개소로 확대해 운영한다. 냉온열의자는 여름철 대기온도 30℃ 이상 시, 자동 냉열 기능이 작동해 의자 상판 온도가 28℃를 유지한다. 성동구청사 1층 성동 책마루를 비롯해 경로당, 동주민센터, 노인복지시설 등 무더위쉼터도 총 202개소 운영한다.
사회적고립 1인 가구, 65세 이상 독거어르신 등 폭염취약 계층 3,000여 명 등 총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안전 및 안부확인 모니터링과 방문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하여 여름철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불볕더위를 피해 무료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살곶이 물놀이장과 미소‧마장‧행당어린이꿈공원 물놀이장도 7월 중 운영을 시작하며, 폭염 시 열섬 현상 완화를 위해 25개 도로에 대한 물청소도 매일 2~3회 실시할 예정이다.
온열 질환 발생 확률이 높은 야외근로자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폭염특보 시 옥외작업 중지를 권고하는 무더위 휴식제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실시간 폭염 대응 상황을 공유하는 온라인(SNS) 소통방을 운영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온열 질환 위험이 있는 안전·폭염 취약계층에게 생수를 제공하는 '성동 샘물창고'도 8개소 운영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주민 모두가 안전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라며, “폭염에 취약한 야외 현장근로자와 주거 취약계층 등 주민의 삶터와 일터 곳곳을 더욱 세심하게 살펴 쾌적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더욱 빈틈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선암호수공원 크리스마스 트리, 구민과 희망을 함께 켜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5일 선암호수공원 녹색의 숲 잔디마당에서 ‘2025 선암호수공원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을 열고 화려하게 불을 밝혔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선암호수공원이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아 녹색의 숲 잔디마당과 테마쉼터 일...
남구, 석화단지 노조·기업체와 화학사고 예방 캠페인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6일 석유화학공업단지 노동조합협의회와 기업체 근로자 150여 명이 참여해 화학사고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산업현장에서의 화학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고 ▲화학물질 취급 시 준수해야 ...
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 ‘재인증’획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이 생물테러 감염병과 해외유입 신종 감염병을 안전하게 진단할 수 있는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에 대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생물안전 3등급(Biosafety Level 3, BL3) 연구시설은 탄저, 두창, 야토병 등 고위험 병원체를 취급하는 실험으로...
울주‧동부도서관, 연말 맞아 따뜻한 특별 전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주도서관▲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도서관과 동부도서관이 연말을 맞아 지역 주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감성을 전하고자 다양한 전시를 연다. 울주도서관(관장 최종길)은 12월 한 달간 2층 문학자료실에서 ‘크리스마스, 연말을 따뜻하게 보내는 법’을 주제로 도서를 전시한다. 이번 전...
고교학점제 대비 중3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원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오는 19일까지 울산지역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운영한다. 이번 설명회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으로 학생의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중요해짐에 따라, 중학생이 스스로 진로와 ...
지역신문 지원예산 증액 우선지원대상사 선정요건 개선 관철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지역 언론 발전에 앞장서 온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 / 충남 공주·부여·청양)의 노력으로, 내년도 지역신문 지원예산 증액과 우선지원대상사 선정요건 개선이 이뤄졌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등 대변인 관련 직책만 10차례 맡아 ‘소통의 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