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용인특례시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7일 시청 비전홀에서 ‘고령친화도시 조성 모니터단 1기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시는 2024년 위촉된 고령친화도시 조성 모니터단 1기(총 24명)를 대상으로 모니터단의 활동 역량을 높이고 고령친화도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교육했다. 모니터단은 일상생활 속 노인 불편사항 점검, 고령친화 환경 개선사항 발굴, 정책 모니터링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은 건국대학교 건강고령사회연구원 이윤진 교수가 ‘다함께 만드는 고령친화도시’를 주제로 강연했으며, 타 지자체의 우수 사례를 소개하고 용인시의 고령친화도시 추진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모니터단 간 활동 경험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도 마련되어 실질적인 네트워크 형성 시간도 마련했다.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단은 앞으로 실행계획 이행 모니터링, 고령자 눈높이에 맞춘 공공시설 점검, 정책 아이디어 제안, 노인의 날 기념행사 캠페인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령친화도시 모니터단은 시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중요한 가교”라며 “시민의 시선에서 고령자의 삶을 꼼꼼히 살피고 반영해 나이 들어도 불편하지 않은 도시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특례시는 2024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인증을 받았으며, “다함께 만드는 특별한 미래 용인특례시”를 비전으로 2025년 고령친화도시 조성 실행계획을 수립해 8대 영역 5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 시민·소상공인 지원 '공공 전자게시대' 설치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시민 정보 전달과 소상공인 홍보 지원을 위해 월계동 901번지 LC타워 젊음의 거리에 공공 전자게시대를 설치했다. 광산구는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공공 전자게시대 확충사업’을 통해 해당 시설을 구축했으며, 2월부터 시범 운영에 돌입한다.전자게시대는 높이 8.8m, 표출 면적 11.96㎡...
신임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임명…16일 임기 시작
신임 법원행정처장으로 박영재 대법관이 임명됐다.지난 13일 대법원은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의 후임으로 박 대법관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박 대법관은 지난 16일부터 법원행정처장직을 수행하고 있다.1969년 부산에서 태어난 박 대법관은 배정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사법연수원 22기로 1996년에 법관으로 임용됐다.한편 천 법원..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 특별법’ 30일 발의 강기정 시장 “부강한 광주전남 의미있는 첫걸음”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를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발의된 것과 관련해 “부강한 광주전남을 만들기 위해 지난 4주 동안 쉼 없이 달려온 지금, 참으로 기쁘고 의미있는 성과를 이뤘다”며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충북 음성군 공장 화재'…소방청 "수색·진화 총력"
[뉴스21 통신=추현욱 ] 30일 오후 충북 음성군의 한 공장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관계자 2명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아 당국이 수색을 진행 중이다.소방청은 이날 오후 2시56분께 음성군 맹동면 소재 기저귀·물티슈 생산 공장으로 추정되는 시설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해 즉각 대응에 돌입했다고 ...
“여수산단 대개조·상생 균형발전” 공감대 형성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30일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광주전남 통합 여수시민과의 상생토크’를 개최, 전남도민과 소통을 이어갔다.이번 행사는 전남지역을 순회하며 열리는 ‘도민과의 상생토크’ 두 번째 일정으로, 전남 시·군민을 찾아 통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군위군보건소,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전문의 진료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진료를 통해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맞춤형 전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2023년 5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안과 전문의 진료는 지난해 9월 도입되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며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