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군수 김주수)이 체류형 살아보기 프로그램 ‘의성온나 시즌3(의성에 온 나 & 의성에 와 있는 나)’의 참가자를 오는 6월 4일부터 6월 30일까지 모집하고, 7월부터 11월까지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상북도의 ‘1시군–1생활인구 특화 프로젝트’에 선정된 사업으로 기존의 정주인구 중심의 인구정책에서 벗어나 일정 기간 지역에 머무르며 지역을 경험하는 ‘관계인구’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기적으로 인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의성온나 시즌3’는 의성군의 특색 있는 자원과 문화적 기반을 반영한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의성 ON 스포츠케이션 드론’ 프로그램으로, 드론에 관심 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다. 참가자들은 드론 조립과 비행 교육, 드론 스포츠 대회 참가 등의 활동을 의성 드론스포츠센터에서 체험할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7월부터 9월 사이 7일 일정으로 총 3회 진행된다.
두 번째는 중·장년층을 위한 여가 중심 프로그램인 ‘의성 ON 스포츠케이션 파크골프’이다. 비안면 파크골프장에서 라운딩과 자체 대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9월부터 10월 사이 5일 일정으로 2회 운영된다.
세 번째는 ‘북적북적한 다인(多人)’이라는 장기 체류형 프로젝트로, 다인면 주민들과 참가자가 함께 작은 마을 축제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참가자들은 유서 깊은 대곡사에서 템플스테이를 체험하고, 지역 공동체와의 교류를 바탕으로 축제를 만들어가며 지역을 깊이 있게 경험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10월부터 11월 사이 총 20일간 운영될 예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에는 의성을 대표하는 컬링 체험을 비롯해, 동·서부 관광지 탐방, 전통시장 방문, 로컬푸드 체험 등 지역의 일상과 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탐방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프로그램이 스포츠 도시 의성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외부인이 직접 지역을 체험하며 의성과 자연스럽게 관계를 맺어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인스타그램 ‘의성온나 시즌3’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문의는 의성군청 담당자(☎054-830-6452 또는 ☎010-9851-9033)로 하면 된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