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름철 장보기도 시원하게! 광진구, 전통시장 ‘쿨링포그’ 본격 가동
  • 김민수
  • 등록 2025-06-10 10:23:25

기사수정
  • 노룬산골목시장‧자양전통시장에 ‘쿨링포그’ 첫 설치


▲ 사진=광진구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자양전통시장과 노룬산골목시장에 쿨링포그 시스템(증발냉방장치)을 설치하고 이달 본격 가동에 나선다.


 


쿨링포그란 미세한 물 입자를 공중에 분사해 주변 온도를 약 3~5°C 낮춰주는 첨단 냉방 설비로, 폭염 저감 효과가 뛰어나 여름철에도 쾌적한 시장 이용이 가능하다. 농·수산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시장 내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구는 올해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 4억여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후 3월부터 실시설계를 시작해 노룬산골목시장 약 120m 길이의 아케이드(아치형 비가림 지붕) 구간에 쿨링포그 설치를 완료했다. 지난 4일에는 준공식을 개최하고, 미세안개 분무노즐과 공기 순환용 팬이 결합된 시스템의 시운전도 마쳤다.


 


현재 자양전통시장에도 약 360m 구간에 쿨링포그 설치 공사가 진행 중이며, 이달 중 가동을 앞두고 있다. 이번 냉방 시스템 도입으로 주간에는 시원한 환경이 조성되고, 야간에는 함께 설치된 LED 조명이 더해져 시장 경관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노룬산골목시장의 한 상인은 “여름철 더위 속에서 장사하기가 힘들었는데, 이제는 훨씬 시원하게 일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라며, “고객들이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매출도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구는 공사가 완료된 후에도 상인회와 긴밀히 협업하여 시설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유지관리에 힘쓸 계획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여름철의 시장은 밀집된 구조로 인해 내부 온도가 높아지기 쉽다. 쿨링포그 설치로 무더위로 인한 불편을 줄이고, 시장에 활기를 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내 전통시장‧상점가에 쿨링포그 설치를 확대하고 시설 현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쾌적하고 안전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4.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