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풍성한 흐름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게 하는 작가 정일모의 작품들이 ‘느끼며, 머무르며’라는 주제로 6월 27일(금)까지 용인 도가헌미술관에서 전시된다.
▲ 사진제공: 용인 도가헌 미술관
이번 전시는 3개의 전시장에서 3개의 소주제들로 구성된다. △1전시장-숨과 바람 △2전시장-일본 그림책 여행 △3전시장-푸른섬으로, 각 전시장의 주제별 흐름과 풍경 아래에서 느끼고 머무르는 작가와 우리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2016년과 2024년에 떠났던 일본 그림책 미술관 여행에서 기록된 풍성한 색감과 형태의 신작들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작가 정일모는 아이 같은 천진성, 때로는 영성과 치유적 소양의 힐러의 모습까지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주며 그의 작품들 역시 숨통을 트이게 하고 바람이 드나들게 하는 요소를 잘 드러내준다.
그는 자신의 작가론과 예술철학에 대해 “언제나 나와 타인이 다 중요해요. 개별성이 보편적으로 와 닿기 위해 애를 씁니다. 환기되거나 변화되거나 머물거나 나아가거나 차원이 바뀌는 승화들을 표현하고 있어요. 어떤 소재들이 다음에 전시 주제가 될지는 저도 몰라요. 매 개인전 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하고 싶고, 작가의 속성이 그래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이성과 천진성이 창조력을 만들어내요. 작업을 할 때는 아이 같은 마음의 자세가 언제나 중요하고 붓질을 하는 과정이 더 중요해요. 과정은 명상이고 수련이고 호흡으로서 더 중요하거든요. 다음 작업은 어떤 것을 그려낼까, 그것이 궁금한 작가이고 싶어요. 삶 자체를 담고 싶고 내가 사는 모양이 그대로 작품으로 드러났으면 해요. 자유롭고 걸리는 것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걸리는 것을 하나씩 떼어 내서 더 자유로 나아가는 것이 인간 정일모와 작가 정일모가 하고 싶은 일이예요. 아름다운 인간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라고 말한다.
또한 작가는 이번 전시를 준비하는 동안 자신만의 속도와 리듬을 갖는 삶의 태도, 여유, 그것을 믿고 나아가는 단단함 같은 마음 그리고 세상을 향한 다정함, 나 자신의 사는 모양을 다지는 시간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전한다.
바쁘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쉼과 같은 ‘느끼며, 머무르며’라는 주제로 개인전을 진행 중인 정일모 작가는 노닥거림, 가만히 머물기, 흘러가는 구름 바라보기, 꽃 5분 넘게 보기, 내리쬐는 빛에 몸 적시기, 자신의 호흡 자주 느끼기. 이런 순간들을 많이 느끼고 머물기를 바라는 마음, 과정 중심의 삶과 순간의 흐름 속에 고요하고 다정한 마음을 가지고 살기를 작가 본인과 감상자들에게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전시 기간 중 다도와 싱잉볼 명상, 관람객 참여 드로잉 프로그램들이 함께 진행돼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작가는 개인전 25회, 국내외 단체전 및 아트페어 100여회 이상, 책 표지 및 삽화 15편 이상 등 활발히 활동하는 중견작가로서 여행과 삶의 흐름 속에서 받은 감성을 작품으로 전시활동을 펼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 특별법’ 30일 발의 강기정 시장 “부강한 광주전남 의미있는 첫걸음”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를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발의된 것과 관련해 “부강한 광주전남을 만들기 위해 지난 4주 동안 쉼 없이 달려온 지금, 참으로 기쁘고 의미있는 성과를 이뤘다”며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충북 음성군 공장 화재'…소방청 "수색·진화 총력"
[뉴스21 통신=추현욱 ] 30일 오후 충북 음성군의 한 공장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관계자 2명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아 당국이 수색을 진행 중이다.소방청은 이날 오후 2시56분께 음성군 맹동면 소재 기저귀·물티슈 생산 공장으로 추정되는 시설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해 즉각 대응에 돌입했다고 ...
“여수산단 대개조·상생 균형발전” 공감대 형성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30일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광주전남 통합 여수시민과의 상생토크’를 개최, 전남도민과 소통을 이어갔다.이번 행사는 전남지역을 순회하며 열리는 ‘도민과의 상생토크’ 두 번째 일정으로, 전남 시·군민을 찾아 통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군위군보건소,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전문의 진료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진료를 통해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맞춤형 전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2023년 5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안과 전문의 진료는 지난해 9월 도입되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며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n...
시흥갯골축제, 2026~2027 대한민국 대표 관광축제 선정 쾌거
시흥시 대표축제인 ‘시흥갯골축제’가 제19회ㆍ제20회 개최 실적 평가를 기반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하는 ‘2026~2027 문화관광축제’로 연속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로써 시흥갯골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축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이번 선정은 문체부 전문가 서면ㆍ현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