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고등법원에 이어 서울중앙지방법원도 대통령 재판을 무기 연기했다. 두 법원은 모두 헌법 84조를 이유로 들었다. ‘보이지 않는 손’이 움직였는가. 우연의 일치는 아닐 것이다. 마침 민주당은 대통령 재판중지법 처리를 보류했다. 두 법원의 처사가 사법붕괴 신호탄인지, 두렵다.
대통령 재판도, 헌법 해석도 중대한 사안이다. 그만큼 절차를 밟으며, 권위 있게 결정해야 한다. 대법원의 설명처럼 ‘개별 법원의 판단’에 떠넘길 일이 아니다. 대통령 재판의 계속 여부는 대법원이, 헌법해석은 헌법재판소가 최종결정하는 것이 옳다. 그렇게 되도록 검찰과 법원이 결단하기를 바란다.
헌법 84조는 대통령이 ‘재직중 형사상의 소추를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했다. 법과대학들은 이 불소추특권으로 ‘취임 전 재판까지 중지한다’고 가르치지는 않는다. 게다가 헌법 68조는 대통령 자격상실 사유의 하나로 ‘판결’을 명시했다. 대통령도 재판을 받는다는 뜻이다.
재판 중지를 결정한 판사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과 다르게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배운 대로 하지 않는 세상을 만드는데 사법부마저 가담한 꼴이 됐다. 국가 위기의 가장 깊은 원인은 엘리트들의 도덕적 이완이라고 생각한다. 참담하고 부끄럽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평생학습 유공자 표창패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6일 북구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 평생학습 유공자에게 표창패를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북구 노사민정협의회는 16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본회의를 열어 2025년 노사민정 사업 추진성과 공유와 함께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열고, 공직자 재산등록 현황 및 퇴직공직자 취업현황 보고 등을 진행했다.
주식회사 호계버스,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주식회사 호계버스는 16일 북구청장실에서 농소3동 저소득세대 지원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박천동 구청장에게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