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공무원 사칭 피해 예방을 위해 '물품구매 진위여부 전담창구'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물품구매 진위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 혼란을 겪는 시민들의 불안 요소를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창구에서는 사기 수법에 사용되고 있는 위조공문서와 공무원증 등에 대한 진위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전담창구는 24시간 운영되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담창구를 담당하는 직원이 전화통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물품구매 진위 여부를 확인해 준다.
평일 오후 6시 이후 또는 주말의 경우 평일 근무시간에 회신받을 수 있다.
최근 공무원 위조 명함과 허위 공문서 등을 제시하여 대량 납품을 요청하거나 대리 결제를 요구하는 등의 사칭 수법이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문서 등이 공공기관의 명의로 돼 있더라도 반드시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경우 즉시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공무원 사칭 범죄는 단순 사기를 넘어 공공기관 신뢰를 훼손하는 중대한 문제"라며 "사기범죄 방지를 위해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와 안내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