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시가 오는 7월 1일부터 시민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울산 맞춤형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인 ‘울산 유(U)-패스’를 본격 시행한다.
이는 ‘편리함을 더하고, 부담은 덜어주는 울산형 교통체계’라는 시정 10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기존 정부 ‘케이(K)-패스’ 제도에 울산만의 혜택을 더한 맞춤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이다.
‘케이(K)-패스’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지난해 5월부터 운영 중인 전국 단위 대중교통비 환급 제도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다음 달 일부 요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률은 일반 시민 20%, 청년(만 19~34세) 30%,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53%, 다자녀 가구(2자녀 30%, 3자녀 이상 50%) 등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울산 유(U)-패스’는 이를 기반으로 울산만의 혜택이 추가로 담았다.
울산 유(U)-패스는 울산 지역의 시내버스, 직행좌석, 리무진, 지선·마을버스는 물론 타 지역 지하철 등도 포함돼 교통 수단의 경계를 넘어 지원된다.
특히 청년층과 교통약자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돌아가도록 제도를 설계했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 울산시민이면 누구나 환급 대상이 되며, 기존 케이(K)-패스처럼 60회까지만 환급하는 제한도 없다.
또한 청년 연령 기준을 기존 34세에서 39세까지 확대하고, 환급률 30%를 그대로 유지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환급률을 최대 100%까지 끌어올려 전액 환급이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 케이(K)-패스 가입자는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울산 U-패스 혜택이 적용된다. 신규 이용자는 케이(K)-패스 누리집(https://korea-pass.kr) 또는 각 카드사 누리집을 통해 참여 가능한 교통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참여 카드사는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롯데, 케이비(KB)국민(카카오뱅크 포함), 엔에이치(NH)농협, 비시(BC)카드 계열, 디지비(DGB)유페이, 레일플러스 등이다.
카드 발급 후에는 반드시 케이(K)-패스 누리집이나 앱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교통비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울산시는 시민들이 이 절차를 놓치지 않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앞서 시행 중인 어린이 및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에 이어, 울산 유(U)-패스가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취약계층 이동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혜택 대상자가 최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와 시행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과천 꿀벌마을 연탄길 봉사로 확인된 사회연대 선언
[뉴스21 통신=홍판곤 ]사회적경제라는 말은 우리 사회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돼 왔다. 협동조합은 기본법을 통해, 사회적기업은 별도의 법 체계를 통해 제도적 지위를 확보해 왔다. 그러나 그 견고한 틀 안에서 유독 마을기업만은 ‘법 없는 존재’로 남아 있었다. 행정안전부 소관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운영은 법률이 아닌 지침과 ..
광주시, ‘백운⁓매곡 BRT’ 올해 설계 착수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시가 대규모 도시개발로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광천권역에 도입하는 ‘백운~매곡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사업을 올해 본격 추진한다.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총 사업비 361억원을 투입해 백운광장에서 광주공고까지 8.67㎞를 오가는 ‘백운~매곡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 대중교통 중심 .
울산 동구 타이탄문현효태권도, 해마다 연말마다 이어지는 선행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기자 ]매년 기부 실천하며 ‘좋은 일 하는 도장’으로 자리매김울산 동구 방어동에 위치한 타이탄문현효태권도(대표 천상수)가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타이탄 문현효태권도는 지난 30일 (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 푸드뱅크에 라면을 기부했다. 이 도장은 ...
전하2동에 전해진 따뜻한 손길…동절기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 전달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기자 ]전하2동, 동절기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 전달…‘따뜻한 나눔 실천’(사진제공= 울산 동구 전하2동 행정복지센터)울산 동구 전하2동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동절기를 맞아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이번 성금은 기부자 박찬명 씨가 ‘동절기 사.
“2026년 새해, 대왕암에서 맞는다”… 동구 대왕암해맞이 축제 1월 1일 개최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기자]동구 2026년 대왕암해맞이 축제 2026년 1월 1일 해맞이광장에서 개최◈ 2026년 새해를 축하하는 대왕암 해맞이 축제가 2026년 1월 1일 오전 5시30분부터 대왕암공원 해맞이 광장에서 열린다. 동울산청년회의소(회장 전종현)가 주최 및 주관하고 울산광역시 동구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지역 주민과 관광객 등이 참.
울산시, 고액체납자 91명 출국금지 요청
[뉴스21 통신=최세영 ]▲ 출처=국세청(NTS)울산시는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지방세 고액·상습체납자 91명을 대상으로 법무부에 출국금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출국금지 요청은 정당한 사유 없이 3,000만 원 이상 지방세를 체납한 자 중 체납처분을 회피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고액체납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울산시는 연초부터 ...
교육공동체가 함께 걸어온 한 해 교육 이야기 담아
[뉴스21 통신=최세영 ]▲ 이미지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지역 교육공동체의 한 해 이야기를 담은 교육문화 소식지 ‘우리아이’ 제143호 겨울호를 발간했다. 올해 마지막으로 발간된 이번 호는 ‘걸어온 길, 나아갈 길’을 주제로 기획됐다. 학생과 보호자,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 온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