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 동물보호센턴 `리턴` 전경[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광주지방고용노동청 군산지청이 사단법인 ‘리턴’(군산유기동물보호센터) 대표 A씨에게 근로기준법 제76조의2(직장 내 괴롭힘 금지)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했다. 업무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모욕성 발언과 노조 활동 방해 의혹이 동시에 인정된 첫 사례다. 김 대표는 이미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같이 일 못 하겠다’, ‘정신이상’...노동청이 적시한 모욕성 발언
광주노동청이 피해 직원 B씨에게 5월 30일자로 통지한 ‘사건 처리 결과’ 공문에 따르면, A대표는 2024년 8월 28일 구내식당에서 “같이 일 못 하겠으니 나가라”며 퇴사를 압박하고 9월 1일 전 직원 회의석상에서 “보호센터 팔아먹을 놈”이라 비방했으며 12월 11일 이사회 중 “정신이 좀 이상한 것 아니냐”고 공공연히 모욕했다. 노동청은 “사용자가 가해자인 만큼 객관적 조사와 피해 근로자 보호조치를 즉시 이행하라”고 시정지시했다.
노동청 관계자는 “근로기준법 시행령 개정 이후 사용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한 드문 사례”라며 “조치를 이행하지 않으면 추가 과태료와 형사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과태료 처분은 A대표의 노조 탄압 논란과 맞물려 있다. 진정서와 내부 제보에 따르면 A 대표는 매일 아침 회의 때마다 직원들에게 노조 가입 여부를 추궁했고, 노조 가입 사실이 확인된 직원에게 업무를 박탈하거나 전보를 지시했다.
근로기준법상 과태료와 별도로, 노동조합법 제81조는 사용자의 지배,개입을 ‘부당노동행위’로 규정해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하고 있다. 군산지청은 해당 혐의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조합원만 골라 고소’ 시도...형사 고소는 ‘불송치’
김 대표는 2024년 말 보호센터의 야간구조수당 집행과 관련해 노조 조합원 4명을 사기 혐의로 고소했으나, 경찰은 “고의성, 이득취득 요건이 부족하다”며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피해 직원들은 “노조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전형적 전략”이라고 반발하고 했다.
노동법 전문가 B씨는 “근로기준법상 과태료는 행정질서벌이지만, 노조법 위반이 인정되면 형사처벌이 가능하다”며 “특히 최근 대법원이 ‘인사·승진 차별도 부당노동행위’로 본 판례(2025.4.25. 선고)를 감안하면 실형 선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관리‧감독 구멍...군산시 “위탁계약 재검토”
리턴은 지난 4월 본지 단독 보도로 드러난 위탁 보호비 이중 청구 의혹과 무단 형질변경 의혹으로도 논란을 빚었다. 그럼에도 군산시는 강력한 행정처분이 없어 ‘봐주기 행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번 노동청 제재로 관리·감독 책임론이 재점화되자 군산시 관계자는 “노동청 결정문을 검토한 뒤 위탁계약 유지 여부를 재논의 하겠다”고 밝혔다.
충주시니어클럽, 공공서비스 연계 노인일자리 확대 나서
충주시니어클럽(관장 김익회)은 3일 충주시니어클럽 2층 교육장에서 국민연금공단 충주지사(지사장 안홍식), 근로복지공단 충주지사(지사장 백세현)와 함께 ‘노인일자리 창출과 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충주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하나로 기존 금융기관 중심..
인천 서구, 2026년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실시... "주민 의견 적극 반영할 것"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주민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주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2026년 서구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를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9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서구 공식 소셜미디어 4개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대상으로, 주민들이 선호하는...
인천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 국토교통부 최종승인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원‧신도심 균형발전과 글로벌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이 국토교통부로부터 2025년 12월 30일 최종 승인을 받아 계획 수립을 완료했다.시는 지난 1월 30일 용역 수행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도시..
인천시, 2026년 상반기 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월 10일부터 2026년 제17기 상반기 귀농·귀촌교육 종합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과정은 귀농·귀촌을 준비하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기초 영농기술 교육과 농업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