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민석, "총리직 마지막이란 생각으로 전력투구"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6-24 13:05:00

기사수정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는 "대통령에게도 이(국무총리) 직이 제 정치의 마지막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전력투구하겠다고 말했다"며 "이미 제 마음도 그리 정했다"고 말했다. 향후 서울시장 도전 여부에 선을 그은 것이다.


김 후보자는 오늘(2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곽규택 국민의힘 의원이 '정치인 출신 총리 지명자라면 총리 생활을 1년 정도 하고 다음 지방선거 때 서울시장에 한번 도전해 보겠다는 생각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취지로 묻자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자는 '국무총리에 임명되더라도 국회의원직을 겸직하게 되는 데, 세비를 같이 받나'라는 질문에는 "통상적인 원리상 양측을 겸할 경우 주요하게 임하고 있는 직 또는 액수가 더 많은 직의 급여를 받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국무총리가 되면 국회의원으로서의 거의 어렵다고 보여지는데  계속 유지하는 건가'라는 물음에는  김 후보자는  "헌법과 법률 또 그에 의거한 국회의 다른 판단이 있다면 따르는 것이 옳다"면서도 "현재까지는 국회, 국무총리 제도가 만들어진 이후 현재까지 겸직제도가 진행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 틀을 준수하면서 최대한 절제할 것을 절제하면서 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또 곽 의원이 '진부한 표현이긴 하지만 국무총리를 일인지하 만인지상이라 하는데 그런 책임감을 느끼느냐'는 취지로 질문하자, "책임감을 느끼지만 일인지하 만인지상이라는 표현은 곽 의원이 느끼는대로 시대에도 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의전 순위를 대통령 다음을 국회의장 또는 대법원장을 두고 국무총리를 둔 이유도 헌법이 규정하는 삼권분립 정신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본다"며 "민주주의 국가 원리로 봐도 (국무총리를) 일인지하 만인지상으로 보는 건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르포>어둠의 시대, 동네에서 발견한 '참된 교회' [뉴스21 통신=홍판곤 ]한국 사회에서 기독교는 여전히 냉소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교회다운 교회'를 찾기 어렵다는 말도 흔하다. 그러나 기자가 살고 있는 의왕시에서, 조용하지만 단단하게 지역을 밝히는 공동체를 만났다.예배당 없이 학교 체육관에서 예배를 드리는 의왕우리교회(담임목사 온기섭)가 바로 그곳이다. 의왕우리.
  2. 공무원 사칭 사기 기승… 제천·단양서 연이어 발생 “각별한 주의 필요” 최근 충북 지역에서 공무원 사칭 사기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자영업자와 납품업체들의 주위가 요구되고 있다.최근에는 제천시에 이어 단양군에서도 군청 재무과로 속인 전화금융사기가 실제로 시도됐다.단양군의 한 환경업체 직원 A 씨는 지난 12일, 모르는 번호로부터 부재중 전화를 받은 뒤 다시 연락했다. 상대방은 자신을 “재무과 직...
  3. ‘동네 한바퀴 돌고돌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ㅂㄴ구1동 마을교육협의회반구1동 마을교육협의회는 11월 12일(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네 한바퀴 돌고돌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반구1동의 대표 명소와 전통시장을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애어린이집, 파랑새생태유치원, 햇살지역아동센터, 나토얀태권도...
  4. 뉴스21, 경기북부 10개 시·군·구, 창원시, 제주특별자치도와 협력해 골목시장 디지털 전환 추진 뉴스21이 의정부, 포천, 양주, 동두천시와 협력해 골목시장과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K-문화 확산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결제 수요 증가와 지역 상권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겨냥한 전략이다.핵심 사업은 시장 내 점포에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는 스마트 키오스크를 보급하는 것이다.키오스크에.
  5. 북구 농소1동 통장회, '줍깅데이' 환경정화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2동 통장회는 14일 박상진호수공원에서 '줍깅데이'를 열어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박천동 북구청장과 김상태 북구의회 의장 등이 회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6. 북구보건소, 음주폐해 예방의 달 절주·금연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보건소는 11월 음주폐해 예방의 달을 맞아 14일 양정생활체육공원과 오치골공원에서 절주·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
  7. 고양시, 오는 16일 ‘2025 손기정 평화마라톤대회’.. 제2자유로 교통통제 [뉴스21 통신=추현욱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오는 16일 ‘2025. 손기정평화마라톤대회’ 개최에 따라 고양시 주요 도로 교통통제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2025년 손기정평화마라톤대회’는 광복80주년 정부 기념사업으로 손기정기념재단과 스포티비뉴스에서 주최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고양특...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