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용인시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 공식 홈페이지의 자료 현행화와 시민 민원 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해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를 전면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개편 작업을 통해 각 부서의 업무 담당자가 쉽게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작업 절차를 간소화한다.
작업이 마무리되면 홈페이지에서 시민이 자주 검색하는 항목인 정책 정보와 생활 안내, 공지사항 등의 분야에서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고, 민원 대응 속도와 정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편 작업은 그간 홈페이지 운영 과정에서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실무 일선 담당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시의 홈페이지는 부서별 주요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공개돼 행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했지만, 최근 페이지 방문자 수 증가와 외부기관 연계 정보 접근 과정에서 주소 수정이나 서비스 변경 등 외부 요인에 의해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사례가 종종 나왔다.
또, 시민들이 의견을 제시하는 자유발언대 게시판의 경우 광고성 게시글이나 부적절한 내용이 게시되는 경우가 있어 운영상의 어려움이 발생했다. 또, 담당자의 부서 이동 과정에서 인수인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제공되는 정보의 관리가 지연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시는 전체 정보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대응하는 ‘총괄 대시보드’를 마련해 각 부서의 페이지 운영 실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대시보드는 정보의 등록 현황, 외부기관 정보 연결 상태, 게시판 운영 등 핵심 정보를 관리자가 한눈에 확인해 홈페이지 유지와 관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주요 개선 사항은 ▲등록된 정보의 직관적 인지 기능 ▲각 부서별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 ▲부서별 관리여부를 확인하는 총괄 관리 기능 강화 등이다.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개편 작업은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개편이 필요한 사안을 점검하고, 3월부터 4월까지 설계와 시범운영을 거쳐 5월 말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도입했다.
시는 지속적으로 홈페이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점검과 개선작업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기능 개선을 통해 각 부서의 담당자가 자료 관리에 소요하는 시간을 30% 가량 줄이고, 지속적인 관리와 새로운 정보를 갱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교통과 복지 등의 분야별 정보 게시판의 정보 신뢰성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 민원 서비스 기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시청 내부의 지속적인 협업과 관심을 독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 특별법’ 30일 발의 강기정 시장 “부강한 광주전남 의미있는 첫걸음”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설치를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발의된 것과 관련해 “부강한 광주전남을 만들기 위해 지난 4주 동안 쉼 없이 달려온 지금, 참으로 기쁘고 의미있는 성과를 이뤘다”며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충북 음성군 공장 화재'…소방청 "수색·진화 총력"
[뉴스21 통신=추현욱 ] 30일 오후 충북 음성군의 한 공장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재 관계자 2명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아 당국이 수색을 진행 중이다.소방청은 이날 오후 2시56분께 음성군 맹동면 소재 기저귀·물티슈 생산 공장으로 추정되는 시설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해 즉각 대응에 돌입했다고 ...
“여수산단 대개조·상생 균형발전” 공감대 형성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는 30일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광주전남 통합 여수시민과의 상생토크’를 개최, 전남도민과 소통을 이어갔다.이번 행사는 전남지역을 순회하며 열리는 ‘도민과의 상생토크’ 두 번째 일정으로, 전남 시·군민을 찾아 통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군위군보건소,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전문의 진료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진료를 통해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맞춤형 전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2023년 5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안과 전문의 진료는 지난해 9월 도입되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며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n...
시흥갯골축제, 2026~2027 대한민국 대표 관광축제 선정 쾌거
시흥시 대표축제인 ‘시흥갯골축제’가 제19회ㆍ제20회 개최 실적 평가를 기반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하는 ‘2026~2027 문화관광축제’로 연속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로써 시흥갯골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축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이번 선정은 문체부 전문가 서면ㆍ현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