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갤럽] 이재명 대통령 '잘한다' 64%…김민석 국무총리 '적합' 43%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6-27 14:50:34

기사수정

이재명 대통령이 현재 대통령으로서 '잘하고 있다'고 보는 의견이 64%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7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4명을 대상으로 물은 결과, 이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의견은 64%였습니다. 잘못하고 있다는 의견은 21%였고, 15%는 의견을 유보했다.

긍정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14%), 추진력/실행력/속도감(13%), 소통, 전반적으로 잘한다(이상 8%), 인사(人事)(6%), 직무 능력/유능함, 외교, 열심히 한다/노력한다(이상 5%), 서민/복지, 국민을 위함, 공약 실천(이상 4%)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정평가자들은 과도한 복지/민생지원금, 외교/NATO 불참(이상 20%), 도덕성 문제/자격 미달(12%), 인사(人事)(10%) 등을 이유로 들었다.

아울러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를 두고선, 43%가 국무총리로 적합하다고 답했습니다. 나머지 31%는 적합하지 않다고 답했고, 25%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를 두고 갤럽은 "총리 후보에 지명되고부터 이틀간 인사청문회에 이르기까지 증인 채택, 자료 제출, 재산 형성 과정 등을 둘러싼 공방이 치열했다"며 "2주 전 여론과 비교하면 부정적 기류가 늘었으나 여전히 적합론자가 더 많다"고 분석했다.

또 "지난 10여년간 여러 총리 후보 인사청문회 후 평가와 비교하면 김민석 적합론은 문재인 정부 첫 총리 이낙연(61%)보다는 낮지만 후임 정세균(42%)·김부겸(38%)과는 비슷한 수준"이라며 "박근혜, 윤석열 정부 총리들은 대부분 적합론 30% 안팎이었다"고 평가했다.

정당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43%, 국민의힘 23%로 집계됐습니다. 이 밖에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각각 4%, 진보당, 이외 정당 및 단체 각각 1%,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 24%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해 전화조사원의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3.4%였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한국갤럽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풀뿌리 정치를 말하다]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 전북의 미래를 가를 질문이 던져졌다.전주MBC ‘긴급현안 진단’ 토론의 주제는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이었다. 논쟁의 표면은 전주-완주 통합이었지만, 실체는 더 깊었다. 전력망 병목, 재정교부세 구조, 2036 올림픽 유치 전략, 그리고 피지컬 AI 산업 전환까지 연결된 구조개편 로드맵이었다. 토론에서 중심에 선 인물...
  2. 안산시, 대표 특산물 7선 맛·명성 입소문… 브랜드 홍보 강화 안산시가 맛과 명성으로 전국 입소문을 얻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물 7선에 품질과 맛을 강조하며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 특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해 농·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고 18일 밝혔다.안산시 ▲대부 포도 ▲참드림 쌀 ▲그랑꼬또 ...
  3. 안산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개최… 장애인체육 발전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2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임원, 가맹경기단체 대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는 신임 임원 위촉패 수여식으로 시작됐다.이어 ▲규정집 개정(안) ▲2025년도 수입 ․ 지출 결산 ▲2026년도 사업계획(안) 및 수입·.
  4. 안산시, 설 연휴 가족 나들이 명소… 특별한 추억 여행 떠나기 ■ 대부도 해양 관광권① 시화나래조력공원, 달 전망대※ 명절 휴무 없음시화나래조력공원은 시화호 방조제 중간부에 자리 잡고 있다.조력 발전소와 자연 친화적인 공원이 결합한 해상공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순환과 자연이 주는 휴식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공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호와 그 주변 지역의 아...
  5. 안산시, 설 연휴 종합대책 가동… 시민 불편·안전사고 ‘제로’ 총력 안산시가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반을 가동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안전사고 ▲응급진료 ▲생활폐기물 민원 처리 ▲교통 수송 ▲지도 단속 ▲취약 지원 등 10개 분야, 27개 부서가 참여하는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
  6. 안산시, 제5기 청년활동협의체 출범… 청년 주도 정책 참여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6일 안산시청에서 ‘제5기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 발대식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올해로 5기를 맞는 ‘청년활동협의체’는 청년을 정책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써 세우고, 청년의 목소리를 시정에 직접 반영하고자 운영되는 청년 참여기구다. 4개 분과 총 30명의 청년이 정책 아이디어를 ...
  7. "설명할 시간 없으니 어서 타"…'18만 전자'에 삼성전자 주주들 "JY 믿고 탄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삼성전자 주가가 18만원 고지도 넘었다. 주가가 연일 최고점을 갈아치우자 온라인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검정 선글라스를 쓰고 구조대로 활약하는 '밈'까지 등장했다.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 주가는 18만1200원에 거래를 마치며 사상 최고가를 다시 썼다. 코스피 지수는 5507.01로 전 거래일 대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