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시간 서울 도심의 한 편의점.
한 손님이 계산대로 향한다.
바코드를 보여주니 직원이 준비해 뒀던 김밥 세트를 곧장 건넨다.
소비기한이 1시간 남은 간편식을 예약 구매해 둔 거다.
최대 45% 싸게 파는 마감 할인 서비스, 1년 새 매출이 71% 늘었다.
마감을 앞둔 빵집, 당일 만들어 팔고 남은 빵들을 쇼핑백에 넣는다.
합쳐서 만 2천 원이 넘는 빵들, 이 쇼핑백 안에 들어가면 반값이 된다.
지난해 출시된 마감 할인 중개 앱을 이용해 판매한다.
손님과 가게 모두 만족하면서 이용자가 14만 명을 넘었다.
'못난이' 농산물을 저렴하게 정기 구독하는 서비스도 인기다.
허리가 휜 오이, 잔뿌리 무성한 무.
생김새를 이유로 팔리지 않았던 상품들을 시가보다 20~30% 싸게 판매한다.
3만 명 이상이 구독 중인데, 농산물 폐기를 줄인다는 취지도 호응을 얻었다.
'실속'의 대명사였던 남은 음식 할인 구매, 이젠 가치지향적 '착한' 소비로 확장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