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천시, 실적 쌓으려 ‘자본잠식 기업’과 MOU 체결…“시민은 홍보용 숫자만 봤다” 비판
  • 남기봉 본부장
  • 등록 2025-07-18 12:07:24

기사수정
  • 1570억 원 투자 유치 성과 뒤엔… 3년 매출 ‘0원’, 자본잠식률 82%의 실체-

▲ 김수완 의원이 시정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제천시의회)

충북 제천시가 1570억 원 규모의 리조트 개발을 약속하며 MOU를 체결한 기업 A사가 최근 3년 연속 당기순손실, 완전 자본잠식, 신용등급 CCC0, 사업 실적 없음 등 심각한 재무위험에 놓인 부실 기업인 것으로 드러났다. 

투자 유치 성과 부풀리기에 급급한 나머지, 검증 없는 협약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시의회에서 제기됐다.

김수완 의원은 “김창규 시장 취임 초기 체결된 35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 기업은 이미 부도 상태인데도, 여전히 유치 실적으로 잡혀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 만든 ‘3조 원 유치’가 시민에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따졌다.

특히 김 의원은 제천시가 지난달 체결한 1570억 원 규모 성내리 리조트 개발 MOU의 당사자인 A사의 실체를 정조준했다.

◆3년 연속 적자 및 자본잠식률 -82%
◆신용등급 CCC0, 채무 불이행 위험 매우 높음
◆실질 매출 0원, 유사 사업 실적 없음
◆제출한 실적마저 타사 명의

김 의원은 “이런 기업에 시민 세금으로 기반 시설이 제공되고, 시가 홍보까지 하고 있다”며, “시장 본인이라면 이런 기업에 실제 투자하시겠느냐”고 반복해 질문했다.

김창규 시장은 “부동산 개발사의 경우 초기 재무구조가 열악할 수 있으며, 금융권의 사업성 평가를 근거로 협약을 진행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답변 과정에서 “A사는 상장사”라고 잘못 발언한 뒤, 담당 공무원이 건넨 쪽지를 받고 이를 번복하는 등 혼란을 낳기도 했다.

김수완 의원은 이어 “수치와 실적 중심 행정은 시민에게 체감되지 않는다”며, “법적 구속력 없는 MOU, 부도기업, 매출 0원 기업까지 포함된 숫자는 공허한 자랑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