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MBC 영상 캡쳐북한이 러시아와의 경제 협력을 급속히 강화하고 있다.
사과와 맥주 등 북한산 제품이 러시아에 속속 진출하며, 두 나라의 밀착이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한 러시아 여성이 북한 사과를 들어 올리고는 주먹보다 크다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잼, 맥주, 소시지, 아코디언 등 북한 기업들이 만든 제품들도 러시아 시장을 겨냥해 상표 등록을 마친 상태이다.
양국은 1억 달러 규모의 다리를 두만강 위에 건설하고 있고, 모스크바와 평양을 잇는 열차 노선도 재개를 앞두고 있다.
북한 어선은 러시아 극동 해안에 몰려들고, 북한 운동선수는 러시아에서 경기를 펼치는 등 인적 교류도 활발하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와 병력 제공 대가로 현금과 현물, 기술 이전을 받아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고 분석한다.
특히 러시아의 극심한 노동력 부족을 북한 인력으로 채우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전문가들은 이런 북러 경제 협력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에도 북한의 안정적인 현금 수입원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 “로봇 도입 막을 수 없어…사회적 대비 필요”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생산로봇 도입을 둘러싼 노조의 반대 움직임을 언급했다.앞서 현대차 노조는 CES 2026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생산 현장 투입에 대해 노사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기술 변화의 흐름을 거론하며 과거 증기기관 도입 사례를 예로 .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28일 가재골공원 조성사업 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함께 사업 추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