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 영상 캡쳐북한이 러시아에 인공지능(AI) 연구진을 파견하고 있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전했다.
김일성대 정보과학부 인공지능기술연구소 김광혁(41) 실장은 오늘(21일) 조선신보 인터뷰에서 ‘AI 기술부문에 국제적 협력을 진행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로씨야(러시아)를 비롯한 다른 나라들에 류학생과 실습생, 연구생들을 파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그러나 정보기술 부문, 특히 인공지능 기술 부문은 유엔 안보리사회의 제재 핵심 항목으로 되어 있으므로 국제적 협력에 난관이 조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인 연구 성과들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고 우리의 과학기술발전을 가로막아 나서는 적대세력들의 부당한 제재 속에서도 우리는 연구사업을 완강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016년 11월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21호는 북한과의 과학기술 협력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우크라이나 전쟁 파병을 고리로 러시아와 밀착하면서 AI를 비롯한 과학기술 협력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광혁 실장은 북한의 AI 기술 수준이 대중화됐다고도 언급했다.
연구소에서 개발한 번역 프로그램 ‘룡마’는 영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 등 총 7개국 언어를 쌍방향으로 번역할 수 있으며, 2021년부터 휴대전화에 탑재됐다고 밝혔다.
그는 “생활 영역에서는 음성인식, 문자인식, 기계 번역과 같은 프로그람이 이미 보급되고 대중화되였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지금은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에로의 전환의 시대”라며 “우리 연구소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우리가 지향하는 것은 인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선어에 기초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도 지난 1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북한이 ‘챗GPT 북한판’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들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조선신보는 ‘평양의 약국에 도입된 의료봉사 지원 AI 로보트’라며 사진 한 장을 공개했다.
김 실장은 “보건부문에서는 앞으로 준공되게 될 평양종합병원의 의료봉사를 지능화, 정보화하기 위한 지능의료봉사체계의 총설계서가 보다 높은 수준에서 작성되였다”면서 향후 북한 의료 현장에 AI 기술 적용 가능성을 시사했다.
대전역 물품보관함 이용한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대전동부경찰서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혐의로 A(40대) 씨를 구속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A 씨는 대전역 물품보관함에 보관된 보이스피싱 피해 현금 370만 원과 체크카드 4매를 회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두 달간 전국 기차역과 지하철 물품보관함을 돌며 총 4070만 원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경..
이재명 대통령 “로봇 도입 막을 수 없어…사회적 대비 필요”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생산로봇 도입을 둘러싼 노조의 반대 움직임을 언급했다.앞서 현대차 노조는 CES 2026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생산 현장 투입에 대해 노사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기술 변화의 흐름을 거론하며 과거 증기기관 도입 사례를 예로 .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가로, 수도는 앙카라이며 최대 도시는 이스탄불이다.동로마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중심지였던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다.정치 체제는 공화국이며,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다.이슬람 문화가 주를 이루되 세속주의 전통도 강하게 남아 있다.관광·제조업·농업이 주요 산업으로, 지정학적 ..
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염포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북구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전문인력과 함께 29일 신전경로당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을 진행, 복지 및 건강 상담을 제공했다.
속초시, 2월 2일부터 2026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접수
속초시가 문화취약계층의 문화·관광·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2월 2일부터 접수한다.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는 6세 이상(202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관광,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국가 공익사업이다. 속초시는 5,901명을 대상으로 총 8억 9,400만 ...
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제1차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가 2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려 올해 축제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