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의정부상우고등학교(교장 김영애)는 지난 7월 16일(수)부터 17일(목)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강릉 지역 일대에서 학생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학년도 지역 연계 자연·인문 융합 탐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연과학, 인문사회, 디지털 기술, 시민교육을 유기적으로 융합한 체험 중심 교육활동으로, 고등학생들에게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한 실천적 탐구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탐사활동은 자연과학 탐사대와 인문역사 탐사대로 나뉘어 구성되었으며, 강릉원주대학교 해양과학교육원, 소금강 에코마을, 경포호, 메타버스 체험관, 오죽헌, 허균·허난설헌 기념관 등 지역의 풍부한 교육 자원을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교과서에서 학습한 과학 원리와 문학·역사 지식을 실제 공간과 연계하며 학습의 폭을 확장했다.
자연과학 탐사대는 강릉원주대학교 해양과학교육원에 방문하여, 도다리와 가리비를 관찰하고, 생물 및 생택학적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미세 플라스틱에 의한 해양환경오염 사례를 중심으로 해양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인문역사 탐사대는 신사임당과 허균·허난설헌의 문학 세계를 중심으로 표현의 자유와 사회 정의를 고찰하고, 강릉의 관광 및 문화 자원을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등을 탐구 주제로 삼아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번 탐사활동은 단순한 견학을 넘어, 학생 주도 주제 탐구와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핵심 목표로 삼아 운영되었으며, 현장 중심 학습을 통해 융합적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소통 및 협업 능력을 고루 함양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학생들은 자연과 인간, 과학과 문화가 서로 연결된 복합적 주제에 대해 자신만의 시각을 세우고, 이를 탐구 보고서 및 창의적 결과물로 구체화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의 틀 안에서 지역사회의 역사·문화·자연 자원을 융합적으로 활용한 이번 활동은, 지역 연계 교육 모델로서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며, 공공성과 교육 실천성을 동시에 실현한 교육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홍보 캠페인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6일 임대주택과 빌라 등 주거밀집지역을 방문해 우편함에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전단과 안내문을 투입하는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울산 중구의회, 모범운전자 지원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중구의회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모범운전자회의 제도적 지원을 위한 관련 조례 제정에 나섰다. 17일 중구의회에 따르면 강혜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광역시 중구 모범운전자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돼 본회의 최종 의결만 앞두고 있다. 이번 조례...
북구,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평생학습관에서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열고, 평생학습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평생학습 유공자 표창패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6일 북구 평생학습관에서 열린 2025년 평생학습 성과공유회에서 평생학습 유공자에게 표창패를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북구 노사민정협의회 본회의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북구 노사민정협의회는 16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본회의를 열어 2025년 노사민정 사업 추진성과 공유와 함께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북구, 공직자윤리위원회 개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6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열고, 공직자 재산등록 현황 및 퇴직공직자 취업현황 보고 등을 진행했다.
주식회사 호계버스,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주식회사 호계버스는 16일 북구청장실에서 농소3동 저소득세대 지원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박천동 구청장에게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