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튜브가 이럴 줄은"…깜짝 발표에 방송사 '발칵' 뒤집혔다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7-27 19:28:34

기사수정


스트리밍 시대의 상징이던 유튜브가 이제는 거실의 리모컨까지 장악하고 있다. 짧고 강렬한 소비 방식을 앞세운 콘텐츠가 모바일을 넘어 TV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유튜브가 ‘세컨드 스크린’에서 ‘퍼스트 스크린’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7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미국 내 TV 전체 시청 시간 중 유튜브가 차지한 비중은 12.8%로, 모든 플랫폼 사업자 중 1위를 기록했다. 이는 방송(18.5%)이나 케이블(23.4%)과 같은 전통 미디어 전체를 넘어서는 것은 아니지만, 단일 플랫폼으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이다. 넷플릭스(8.3%), 디즈니+(4.8%) 등 기존 스트리밍 업계 강자들과의 격차도 뚜렷하다.

유튜브의 빠른 확산 배경엔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의 확산과 숏폼 기반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추천 구조가 있다. 영상 제작과 소비 진입장벽이 낮은 데다 수분 내외의 짧은 영상이 끊임없이 재생되는 구조는 Z세대를 중심으로 한 ‘무한 스크롤’ 습관을 거실 TV로 옮기고 있다. 한 미디어 업계 관계자는 “유튜브는 알고리즘이 선호 콘텐츠를 끊임없이 제공하면서 회전율과 체류 시간을 동시에 높이는 구조”라면서 “플랫폼 피로감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도 인기의 한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의 성장세는 콘텐츠 제작 방식에서도 두드러진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가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과 달리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의 광고 수익 분배 모델을 통해 자생적인 생태계를 구축했다. 특정 제작사나 지식재산권(IP)에 의존하지 않고도 수백만 개의 영상 콘텐츠를 하루에도 수없이 유통할 수 있는 유튜브는 대규모 투자를 하지 않고도 공급망을 자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광고 기반 무료 콘텐츠, 숏폼 중심 크리에이터 영상, 유료 실시간 채널인 ‘유튜브 TV’까지 3중 수익 모델을 구성해 유튜브는 케이블TV 시장까지 넘보고 있다. 특히 유튜브 TV는 미국에서 월 72.99달러(약 10만원)에 뉴스·스포츠·드라마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케이블 TV 가입자 이탈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는 중이다.

이 같은 구조를 기반으로 유튜브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발표한 지난 2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 광고 매출은 98억달러(약 13조5681억원)로 지난해 동기 86억달러(약 11조9067억원) 대비 13.9% 늘었다. 같은 기간 넷플릭스와 디즈니+ 등 주요 실시간동영상서비스(OTT) 업계가 성장 정체 또는 감소를 겪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특히 유튜브는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광고 시장 회복의 최대 수혜 플랫폼으로 꼽힌다.

OTT 업계는 유튜브의 성장세에 맞서 광고 전략을 전면 강화하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는 지난주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안에 광고 수익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발표하며 유튜브에 대한 정면 도전을 선언했다. 넷플릭스는 공식적으로 광고 수익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투자사 매디슨앤월은 현재 넷플릭스의 광고 수익을 약 30억달러(약 4조1535원) 수준으로 추산했다.

일각에선 유튜브의 성장세를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TV 미디어 권력의 본질적 전환으로 해석한다. 모바일 중심 플랫폼으로만 인식되던 유튜브가 이제는 거실 TV에서 가장 먼저 켜지는 ‘퍼스트 스크린’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유튜브는 이제 단순한 동영상 플랫폼이 아니라 TV 생태계의 중심축으로 재편되고 있다”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주도하는 콘텐츠 소비 지형은 방송 산업 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가을 밤 밤은 가을의 상징처럼 다가오는 열매다. 가시 돋친 송이 속에 숨어 있다가 단단한 껍질을 벗기면, 고소하고도 은근한 단맛을 품은 알맹이가 드러난다. 구워 먹거나 삶아 먹을 때의 따뜻한 향은 오래된 풍경처럼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한국의 밤은 특히 알이 크고 질이 좋아 ‘한국밤’이라 불린다. 충청남도 공주와 부여, 전라도 순.
  2. 김정은·김여정, 中 전승절 행사서 서방 명품 착용 포착 중국 전승절 열병식 참석을 위해 방중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고가의 서방 명품을 착용한 모습이 포착돼 논란이 일고 있다.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4일 러시아 크렘린궁이 공개한 사진을 분석한 결과, 김 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포옹할 당시 착용한 손목시계가 스위스 명품 ..
  3. 中 전승절 찾는 우원식…김정은과 마주칠 가능성 관심 우원식 국회의장이 2일 저녁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전 80주년 열병식(전승절)’ 행사 참석을 위해 출국했다. 국가 의전 서열 2위인 우 의장은 사실상 정부 대표로 전승절 행사에 자리한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이번 행사에 참석하면서, 양측이 텐안먼 광장 망루나 리셉션 등에서 조우할 가능성.
  4. 서천지속협, 천연기념물·멸종위기종 포스터 139종 제작·배포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 신상애) 기후생태환경분과위원회는 서천군 관내에서 서식하는 천연기념물·멸종위기종 43종과 산새 96종을 정리한 포스터를 제작해 관내 초·중·고 32개교와 교육청, 유관기관에 배포했다.이번 포스터는 ‘우리가 지켜야 할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43종’과 ‘늘 우리 곁에 함께하는 산새 96종’ 두 가지로, 기.
  5. 강원도 고상 대진항 강원 고성의 대진항은 바다와 산이 맞닿은 풍경이 매력적인 포구다. 석양이 물든 수평선 너머로 고기잡이 배들이 천천히 돌아오면, 부두는 금세 활기를 띤다. 항구 앞에는 방금 잡아 올린 생선을 싱싱하게 진열한 수산시장이 자리해 여행객의 발길을 붙든다. 단순히 어획물이 오가는 곳을 넘어, 바닷내음과 사람 냄새가 함께 뒤섞인 살아있..
  6. 고양시, 서북부 광역시티투어 '끞' 12월까지 운행 고양특례시는 서북부 광역시티투어 '끞'을 이달부터 12월 7일까지 하반기 운행을 한다고 4일 밝혔다.'끞'은 경기도, 고양·파주·김포시, 경기관광공사가 함께하는 지역 여행 프로그램으로 3개 시의 앞 자음을 조합해 만든 명칭이다. 경기 서북부의 문화·예술·자연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25명 이상 단체 예약 때는 ...
  7. 고양국제박람회재단, 스타필드 고양서 '플라워 팝업스토어' 개최 재단법인 고양국제박람회재단은 스타필드 고양과 함께 7일까지 스타필드 고양 1층 고메스트리트 앞에서 ‘플라워 팝업스토어' 행사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행사 기간 동안 고양시 화훼 농가들은 식물을 어울리는 화분에 심고 피규어나 도자기 픽 등을 곁들여 플랜테리어 활용에 적합하도록 상품을 구성해 판매한다.이번 행사는 최근 M...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