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전 중구청대전 중구 부사동(동장 이상섭)은 29일 음력 칠월 칠석을 맞이하여 부사칠석놀이보존회관에서 마을의 안녕과 주민의 화합을 기원하는 ‘제36회 부사칠석문화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사칠석문화제는 백제시대 윗마을(상부사리) 부용이와 아랫마을(하부사리) 사득이의 사랑을 통해 마을 간 갈등을 해결하고 화합하는 과정을 놀이로 풀어내며 마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대전의 대표적인 전통 민속문화제이다.
이날 행사는 주요내빈 및 마을주민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문산 선바위 치성을 시작으로 샘고사, 샘치기, 놀이마당 등 총 일곱마당으로 진행되었다.
부사칠석문화제 계승·보존을 위해 앞장서 온 부사칠석놀이보존회 박승완 회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부사칠석문화제가 주민화합의 장으로 전승될 수 있도록 보존회원들과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섭 동장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문화제 계승과 주민 화합을 위하여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1992년 대전 중구 민속놀이로 선정된 부사칠석놀이는 대전시 민속예술경연대회 최우수상(1993년), 제35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최우수 대통령상(1994년)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12년에는 대전 중구 향토문화유산 무형 1호로 지정되는 등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도 했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