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권 대표 노후 아파트 단지인 대치동 은마아파트가 최고 49층, 5천893세대 규모의 초고층 단지로 거듭날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시가 지난 1일 열린 제9차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에서 은마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 변경안을 ‘수정가결’했기 때문이다.
1979년 준공된 은마아파트는 46년이 지나면서 주거환경 개선과 안전성 확보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주민들은 2015년 50층 재건축안을 제안했지만, 당시 35층 높이 제한 규제로 무산됐다. 지난해에도 최고 35층 계획이 결정됐지만, 최근 35층 규제 전면 폐지 방침에 따라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번 결정은 신속통합기획(패스트트랙) 방식으로 추진돼 1월 자문 신청 이후 불과 8개월 만에 결론이 났다. 이 방식은 별도의 기획 설계 없이 전문가 자문을 거쳐 주민 제안안을 다듬은 뒤 도시계획위 심의에 상정해 사업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정비계획 변경안에는 대치 학원가와 학여울역 일대에 지역 주민을 위한 공원 조성과 지하 공영주차장, 개방형 도서관 설치 계획이 포함됐다. 또한 집중호우에 따른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4만㎥ 규모의 저류조도 신설된다. 아울러 공공임대주택(231세대)과 공공분양주택(182세대) 등 공공주택 공급 방안도 담겼다.
다만 이번 가결은 정비계획 차원의 승인일 뿐, 이후에도 정비구역 지정, 사업시행 인가, 관리처분 인가 등 절차가 남아 있다. 본격적인 착공까지는 추가 심의와 행정 절차가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은마아파트는 강남 재건축 상징 단지로, 높이 규제 해제로 사업 추진 동력이 확보됐다”며 “공공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속초시, ‘2025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보고회’ 개최
속초시는 12월 11일 마레몬스호텔에서 ‘2025년 속초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보고회’를 개최했다.협의체 위원과 사회복지 관계자 180여 명이 참석해 올해 사업 성과를 돌아보고 봉사자와 후원 단체를 격려했다.보고회에서는 운영 유공자 포상과 사업 성과 영상, 각 동 협의체 성과 발표가 진행됐다.특히 11월 영랑호에서 열린 ‘..
삼척시·강원대, ‘2025 탄소중립 녹색성장 컨퍼런스’ 개최…지역 기반 탄소중립 플랫폼 본격 가동
삼척시와 강원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삼척시탄소중립지원센터와 강원대 삼척권역 지학협력센터가 주관한 「2025 삼척 탄소중립 녹색성장 컨퍼런스」가 12월 9일부터 10일까지 쏠비치 삼척에서 열렸다.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지식 공유·성과 확산·지학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
삼척시, KFA 공인 축구장 확보…‘명품 스포츠 도시’ 도약 박차
삼척시는 관내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과 공인 인증 획득을 통해 ‘명품 스포츠 도시’로의 도약에 속도를 내고 있다.지난 7월, 삼척복합체육공원 축구 B구장의 인조잔디 교체 공사를 완료한 시는 대한축구협회(KFA) 심사를 거쳐 공인 인증 1등급을 획득하며 최상의 경기장 환경을 입증했다. 이어 A구장 역시 총사업비 8억 2천여만 원을 투.
동해시, 2026년부터 상하수도 요금 인상
동해시는 2026년부터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노후 상·하수도 설비 개선을 위해 상하수도 요금을 인상한다고 밝혔다.시는 이번 인상에 대해 “노후 정수장 개선, 상·하수관로 정비 등 대규모 설비 투자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수돗물 생산원가 또한 지속 상승하고 있어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이번 조치로 2026년...
동해시, 2026년 ‘무릉힐링숲 만들기: 웰니스 오감테라리움’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해시는 2026년 신규 체험프로그램 ‘무릉힐링숲 만들기: 웰니스 오감테라리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한국관광공사와 한국경영인증원의 연계 컨설팅을 통해 개발된 반려식물형 체험 콘텐츠로, 웰니스스파앤연구원과 협업해 완성됐다. 시는 지난달까지 관내 기관을 대상으로 3차례 시범 운영을 마치고, 개선 사항을...
장성동, 취약계층 위해 ‘12월 찾아가는 반찬 지원’ 행사 실시
장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진형, 공공위원장 이용재)는 12월 9일 겨울철 취약계층을 위한 ‘12월 찾아가는 반찬 지원 행사’를 진행했다.협의체 위원과 통장협의회 통장들은 떡국, 곰탕, 달걀, 김, 귤 등 겨울철 간편 조리 식품을 포장해 홀몸 어르신, 장애인 가구, 저소득층 총 65가구에 전달했다.이진형 민간위원장은 &ld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