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영국 정부가 청소년에게 고카페인 음료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2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영국 보건부는 리터당 카페인 150mg 이상 함유된 음료를 16세 미만 청소년에게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규제 대상은 레드불, 몬스터 에너지, 리렌트리스, 프라임 등 대표적인 에너지 드링크 브랜드다. 반면 카페인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코카콜라·펩시 같은 탄산음료, 홍차, 커피 등은 제외된다. 규제는 슈퍼마켓과 편의점은 물론 카페, 자판기까지 모든 판매 경로에 적용된다.
현재 일부 영국 소매점은 자발적으로 청소년 대상 판매 제한을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청소년 3분의 1이 에너지 드링크를 즐겨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부는 이번 조치로 아동 비만 약 4만 건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전문가들은 성인은 하루 400mg까지 카페인 섭취가 안전하다고 보지만, 성장기 청소년은 카페인에 더 민감해 부작용 위험이 크다고 경고한다. 과다 섭취 시 불규칙한 심장 박동, 발작, 사망 사례까지 보고된 바 있으며, 음료에 포함된 다량의 설탕은 비만과 치아 손상 위험을 키운다.
영국 급식 개선 운동을 펼친 유명 셰프 제이미 올리버는 “아침 대신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아이들을 보며 충격을 받았다”며 “에스프레소 서너 잔에 설탕을 가득 넣은 것과 다름없는 음료”라고 지적했다.
보건부는 이번 규제를 통해 수면 부족, 불안, 집중력 저하 등 청소년 건강 문제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속초시, ‘2025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보고회’ 개최
속초시는 12월 11일 마레몬스호텔에서 ‘2025년 속초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보고회’를 개최했다.협의체 위원과 사회복지 관계자 180여 명이 참석해 올해 사업 성과를 돌아보고 봉사자와 후원 단체를 격려했다.보고회에서는 운영 유공자 포상과 사업 성과 영상, 각 동 협의체 성과 발표가 진행됐다.특히 11월 영랑호에서 열린 ‘..
삼척시·강원대, ‘2025 탄소중립 녹색성장 컨퍼런스’ 개최…지역 기반 탄소중립 플랫폼 본격 가동
삼척시와 강원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삼척시탄소중립지원센터와 강원대 삼척권역 지학협력센터가 주관한 「2025 삼척 탄소중립 녹색성장 컨퍼런스」가 12월 9일부터 10일까지 쏠비치 삼척에서 열렸다.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지식 공유·성과 확산·지학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
삼척시, KFA 공인 축구장 확보…‘명품 스포츠 도시’ 도약 박차
삼척시는 관내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과 공인 인증 획득을 통해 ‘명품 스포츠 도시’로의 도약에 속도를 내고 있다.지난 7월, 삼척복합체육공원 축구 B구장의 인조잔디 교체 공사를 완료한 시는 대한축구협회(KFA) 심사를 거쳐 공인 인증 1등급을 획득하며 최상의 경기장 환경을 입증했다. 이어 A구장 역시 총사업비 8억 2천여만 원을 투.
동해시, 2026년부터 상하수도 요금 인상
동해시는 2026년부터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노후 상·하수도 설비 개선을 위해 상하수도 요금을 인상한다고 밝혔다.시는 이번 인상에 대해 “노후 정수장 개선, 상·하수관로 정비 등 대규모 설비 투자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수돗물 생산원가 또한 지속 상승하고 있어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이번 조치로 2026년...
동해시, 2026년 ‘무릉힐링숲 만들기: 웰니스 오감테라리움’ 체험 프로그램 운영
동해시는 2026년 신규 체험프로그램 ‘무릉힐링숲 만들기: 웰니스 오감테라리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한국관광공사와 한국경영인증원의 연계 컨설팅을 통해 개발된 반려식물형 체험 콘텐츠로, 웰니스스파앤연구원과 협업해 완성됐다. 시는 지난달까지 관내 기관을 대상으로 3차례 시범 운영을 마치고, 개선 사항을...
장성동, 취약계층 위해 ‘12월 찾아가는 반찬 지원’ 행사 실시
장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진형, 공공위원장 이용재)는 12월 9일 겨울철 취약계층을 위한 ‘12월 찾아가는 반찬 지원 행사’를 진행했다.협의체 위원과 통장협의회 통장들은 떡국, 곰탕, 달걀, 김, 귤 등 겨울철 간편 조리 식품을 포장해 홀몸 어르신, 장애인 가구, 저소득층 총 65가구에 전달했다.이진형 민간위원장은 &ld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