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故 이건희 자택, 41세 女기업인 강나연이 사들였다
  • 장은숙
  • 등록 2025-09-17 11:17:31

기사수정
  • 강나연 태화홀딩스 회장, 2014년생 자녀와 공동 명의 매입
  • 삼성가 상속주택, 2010년 매입가 대비 175% 올라
  • 에너지·철강 무역으로 성장, 최근 매출 4000억 돌파

강나연 태화홀딩스 회장  [사진=태화홀딩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선대회장이 소유했던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단독주택의 새 주인이 40대 여성 기업인으로 밝혀졌다. 주인공은 태화홀딩스를 이끌고 있는 강나연 회장(41)이다.

17일 법원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강 회장은 지난 6월 13일 해당 단독주택을 228억 원에 매입했다. 지분은 강 회장이 85%, 2014년생 자녀가 15%를 나눠 가졌으며, 근저당권 설정이 없어 전액 현금 거래로 이뤄진 것으로 추정된다.


강 회장은 2013년 설립된 에너지·철강 무역회사 태화홀딩스를 키워온 1세대 경영인이다. 회사는 러시아, 인도네시아, 호주 등지에서 원자재를 들여와 아시아 시장에 공급하며 성장했다. 최근 3년간 매출은 2022년 2733억 원, 2023년 3376억 원, 2024년 4055억 원을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기업 활동과 함께 사회공헌에도 적극적이다. 청소년 장학사업, 의료 및 노인 복지 지원, 수해 복구 자금 지원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름을 알려왔다. 이번 매입에서도 자녀와 공동 명의를 택해 차세대 경영인으로서의 행보와 ‘가문 경영’ 색채를 드러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에 매입한 주택은 故 이건희 회장이 2010년 82억 원에 구입해 생전 거주했던 공간이다. 2020년 이 회장 별세 후 홍라희 리움미술관 명예관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이 공동 상속한 바 있다. 매입가는 당시 대비 약 175% 오른 수준이다.


재계에서는 강 회장이 젊은 여성 기업인으로서 굵직한 자산 거래를 통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매입을 주목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5. 제천경찰, “술 마시고 운전하면 끝까지 잡는다”… 연말연시 ‘전방위 초강도 음주단속’ 돌입 충북 제천경찰서가 연말연시 음주운전 사고 위험이 커지는 시기를 맞아 내년 1월까지 사실상 ‘전면전 수준’의 초강도 음주운전 단속을 시행한다.경찰은 3일 “제천 전역에서 시간·장소 불문 불시 단속한다”며 “연말 분위기에 기대 운전대를 잡는 어떤 음주 운전자도 예외 없이 적발하겠다”고 강한 경고를 보냈...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