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법무부, ‘쌍방울 수사 술자리 회유’ 정식 감찰 착수
  • 장은숙
  • 등록 2025-09-18 15:02:20
  • 수정 2025-09-18 15:02:39

기사수정
  • 수원지검, 외부 음식 반입 사실 인지하고도 은폐 정황 확보
  • 검찰·법무부 진실 공방… 대검, 감찰 조사 본격화 전망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사진=SBS뉴스영상캡쳐]

법무부가 쌍방울 불법 대북 송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조사 과정에서 술과 외부 음식이 반입됐다는 정황과 불법 접견 사례를 포착해 감찰에 착수한다. 지난해 검찰이 밝힌 해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법무부 교정본부 특별점검팀은 최근 실태 조사를 통해 이 전 부지사와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2023년 수원지검 조사실에서 조사를 받을 당시 술과 연어 등 외부 음식이 반입됐다는 관계자 진술과 출입 기록을 확보했다. 또 쌍방울 직원들이 김 전 회장을 조사실에서 접견하며 회사 경영 지시를 받았다는 정황도 파악됐다.


특히 법무부는 지난해 수원지검 자체 조사에서 교정 당국이 “외부 음식 반입이 있었고 제지했으나 검사가 묵살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도 이를 은폐한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당시 수원지검이 “객관적 물증으로 회유 의혹이 허위임이 드러났다”고 발표한 것은 사실상 진상 은폐라고 판단했다.


반면 신봉수 전 수원지검장은 “휴일 조사 시 검사가 사비로 식사를 제공한 적은 있지만 술은 없었고, 회유 의혹도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회유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박상용 검사 역시 “이미 재판에서 사실무근으로 판명됐다”며 법무부 발표가 재판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감찰을 지시함에 따라 대검찰청이 조만간 관련 검사와 수사관에 대한 본격 감찰에 나설 전망이다. 퇴직 검사에 대해서는 허위공문서 작성 및 형집행법 위반 혐의로 고발도 검토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5. 제천경찰, “술 마시고 운전하면 끝까지 잡는다”… 연말연시 ‘전방위 초강도 음주단속’ 돌입 충북 제천경찰서가 연말연시 음주운전 사고 위험이 커지는 시기를 맞아 내년 1월까지 사실상 ‘전면전 수준’의 초강도 음주운전 단속을 시행한다.경찰은 3일 “제천 전역에서 시간·장소 불문 불시 단속한다”며 “연말 분위기에 기대 운전대를 잡는 어떤 음주 운전자도 예외 없이 적발하겠다”고 강한 경고를 보냈...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