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남도, 전세사기 피해상담 확대…동부권 주거안정 지원 강화
  • 박찬웅 전남취재본부장
  • 등록 2025-09-19 11:07:29

기사수정
  • 순천·광양 피해 집중…HUG 전문인력 참여로 상담 전문성 높여


[뉴스21 통신=박찬웅 ] 전라남도가 동부지역본부에서 운영 중인 ‘전세사기 피해상담’을 확대 추진하며 도민의 주거안정과 권리보호 강화에 나섰다.


전남도에 따르면 9월 18일 기준 도내 전세사기 피해 접수는 총 1,123건, 피해액은 1,037억 원에 달한다.


 특히 순천·광양 등 동부권 피해가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정부가 운영하는 전세피해지원센터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 6곳에만 설치돼 있어 지역 접근성이 낮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지난 4월부터 동부지역본부에서 ‘주거복지센터-전세사기 피해상담’을 운영해왔다.


 매주 월요일에는 변호사, 법무사, 공인중개사 등 전문가와 센터 상담원이 참여해 원스톱 상담을 제공해왔으며, 이번 확대 운영으로 매월 1·3주 목요일 오후와 금요일 오전에도 추가 상담이 진행된다.


특히 전남도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서울 경·공매지원센터 전문인력이 새롭게 참여하게 됐다.


 피해확인서 발급, 경·공매 절차 안내, 보증금 반환 청구 등 맞춤형 상담이 가능해지면서 피해자들은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곽춘섭 전남도 건축개발과장은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전세사기 사전예방 강화’가 포함돼 있다”며 “도민의 안심 계약을 지원하고 피해 예방을 위해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올해 청년과 대학생 1,355명을 대상으로 전세사기 예방 교육을 10회 실시했으며, 지난 8월에는 동부권 전세사기 비상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열어 ‘시·도 전세사기피해지원센터 의무 설치’를 지역 정치권에 건의했다.


 해당 건의는 권향엽 국회의원 발의로 특별법 개정안에 반영돼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이다.


이와 함께 전남도는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호남권 전세사기피해지원센터 설치를 추진 중이며, 전국 최초로 피해자에게 생활안정자금 1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피해 도민의 실질적인 생활 안정과 권리보호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강동구 '법무부 청소년범죄예방' 단체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 개최 지난 11월24일(월) 지하철 5호선 굽은다리역에 위치한 [만나하우스]에는 행복한 웃음이 넙쳤다. 바로 강동의 명품단체 법무부 소속 ‘청소년범죄예방 강동지회(회장 이석재)’ 위원들이 청소년들에게 장학금 수여 및 송년회를 위해 하나 둘씩 모여 웃음꽃을 활짝 피었기 때문이다. 이 날 행사에 내빈으로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박지나 부...
  6.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송년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는 5일 연암컨벤션에서 송년회 및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축하 연회를 열었다.
  7. 한국, 월드컵서 '멕시코·남아공·유럽PO 승자' 와 A조 편성 [뉴스21 통신=추현욱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6 국제축구연맹(FIIFA) 북중미월드컵 조별리그 상대가 결정됐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럽 플레이오프(PO) 승자와 32강 진출을 다투게 됐다.6일(한국시간) 미국 워싱턴DC 케네디센터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조추첨식에서 한국은 A조에 편성됐다. A조에서 만날 유럽 팀은 덴마크, 북마케도니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