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광역시가 추석 황금연휴를 앞두고 건설근로자와 하도급업체의 임금 체불을 예방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도급대금 조기 지급과 불공정 하도급 근절 대책을 강화한다.
시는 공공 발주공사를 대상으로 발주자 하도급대금 직불제와 추석 연휴 이전 하도급대금 조기 지급을 적극 요청하고, ‘하도급지킴이’ 모니터링을 통해 체불 예방에 나선다. 또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민간공사 현장에도 대금 조기 지급을 독려하고, 대한건설협회·대한전문건설협회·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등과 협력해 지도와 점검을 강화한다.
특히 대구시는 9월 15일부터 10월 2일까지 **‘불공정하도급 신고센터’**를 집중 운영하며, 홍보 스티커 배포 등으로 신고 접근성을 높였다. 하도급대금 체불, 지연 지급 등 불공정 행위는 대구시 건설산업과 신고센터(☎053-803-4516), 대구지방공정거래사무소, 건설 관련 협회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지난달 ‘불법하도급 및 산업안전 강력 단속’을 실시했으며, 오는 10월에는 50억 원 이상 민간 건설공사 불법하도급 실태 점검에 나서 건전한 건설산업 환경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허주영 대구시 도시주택국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건설근로자와 건설업체가 여유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대금 조기 지급 지도를 강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상생하는 건설환경을 만들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
울주군,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중대재해 예방과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18일 문수홀에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확보 의무 이행 관련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행할 수 있는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담당 공무원 안전관리 관리 역량..
울주지역자활센터, ‘미니룸사업단’ 본격 출범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가 울주군 대표 특산물인 서생배로 디저트를 만드는 ‘미니룸사업단’을 본격 출범한다고 18일 밝혔다. 센터는 이날 이순걸 울주군수를 비롯해 울주지역자활센터장 및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사업 ‘미니룸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울산울주지역자활센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