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전기차·충전기 보급 애로 해소 위한 간담회 개최
  • 김만석
  • 등록 2025-09-26 12:46:05
  • 수정 2025-09-26 12:46:55

기사수정
  • 전기차 보조금 지방비 미확보 문제 방지… 국비·지방비 매칭 강화
  • 충전요금 부담 완화·V2G 등 신기술 도입으로 충전산업 경쟁력 확보

사진=픽사베이

환경부는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전기차 보급 확대와 충전산업 활성화를 위한 소통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충전사업 유관기관과 17개 시·도가 참여한 가운데 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확충 과정에서 드러난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 회의에서는 충전사업자의 가장 큰 부담으로 지적된 전기료 기본요금 문제와 관련해 급속충전기 사업자가 저압 계약 시에도 피크 기반 요금제를 적용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또한 충전기 제작사와 운영사의 기술력, 설치·운영 실적, 사후관리 역량 등을 고려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제도 개선 방향도 검토됐다. 아울러 ‘플러그 앤 차지(PnC)’, ‘차량-전력망 연계(V2G)’ 등 신기술 도입과 에너지저장장치·태양광 연계 충전시설 확산 방안도 함께 다뤄졌다.


2부 회의에서는 2026년도 전기차 보급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방비 확보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일부 지자체가 지방비를 편성하지 않아 보조금 지급이 중단되는 사례를 막기 위해, 국비 지원액에 비례해 최소 30% 이상의 지방비를 반드시 매칭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보조금 예산은 남아있으나 지방비 부족으로 전기차 구매가 무산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김성환 환경부 장관은 “탈탄소 사회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전기차 보조금 제도의 안정적 운영과 충전기 기본요금 부담 완화뿐 아니라, 충전산업의 기술 혁신과 행정적 지원을 강화해 전기차 보급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3. 수차례 신고에도 처벌 ‘0’…충주노동청, 위험 방치한 채 사실상 현장 편들기 산업현장에서 낙하물 방지망 미설치라는 중대한 법 위반이 반복되고 있음에도, 충주고용노동지청이 수차례의 신고를 모두 ‘행정지도’로만 뭉개 온 사실이 드러나 직무유기 논란이 본격화되고 있다.최근 한 제보자는 충주지청에 낙하물 방지막 미설치를 신고했지만, 충주지청은 국민신문고 답변에서 “이번뿐 아니라 과거 신고 ...
  4. 민주당, '정년연장+재고용' 방식은…적용시기·연장폭이 관건 [뉴스21 통신=추현욱 ]법정정년 문제를 놓고 여당이 정년연장과 퇴직 후 재고용 방식을 결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법정정년을 단계적으로 연장하되 연장 혜택을 보지 못하는 연령대엔 재고용 의무화를 부여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노사가 참여하는 더불어민주당 정년연장특위는 이 같은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 ...
  5. 행안위, '제헌절' 법정 공휴일 재지정 추진... [뉴스21 통신=추현욱 ]제헌절의 18년 만의 법정 공휴일 재지정이 추진되면서, 내년 7월 17일이 다시 '빨간날'이 될 경우 여름철 성수기 연속 3일 연휴를 기대하는 직장인들의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다.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7일 '공휴일에 관한 법률(공휴일법)' 개정안을 의결하며, 제헌절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절차에 돌입했.
  6.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7.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