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 울산프로야구단 퓨처스리그 참가 최종 승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설명=KBO 퓨처스리그 울산프로야구단 창단을 위한 업무협약(MOU) 울산시는 12월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가 울산프로야구단(가칭)’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스리그 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프로야구단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창단한 첫 프로야구단으로 2026년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손석락 공군 참모총장 ,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질의 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MBC뉴스영상캡쳐)
이재명 정부가 임명한 군 수뇌부가 지난해 12월 3일 윤석열 당시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을 ‘내란’으로 규정하면서 여야 간 충돌이 빚어졌다. 야권은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군 수장이 성급히 단정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29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이 “12·3 비상계엄은 내란이냐”라고 묻자, 강동길 해군참모총장은 “개인적으로 내란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규하 육군참모총장 직무대리 역시 “내란은 맞다”고 동의했으며, 손석락 공군참모총장과 주일석 해병대사령관도 같은 입장을 밝혔다.
다만 김규하 직무대리는 “계엄 사태에 대해 장성단 누구도 문제 제기를 못한 건 부끄럽지만, 육군 전체가 내란군이라는 표현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명령에 따른 일부 장성과 장병까지 내란군으로 보는 건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비상계엄으로 국민께 큰 우려를 드려 깊이 사과드린다”며 육군을 대표해 재차 고개를 숙였다.
이에 국민의힘 강선영 의원은 “아직 법원의 판단이 내려지지 않았는데 군이 내란으로 규정하는 건 무죄추정 원칙에 어긋난다”며 “우리 군이 스스로 내란군임을 인정하는 꼴”이라고 반박했다. 성일종 국방위원장 역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도 내란 혐의는 빠졌다”며 군 수뇌부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여당 의원들은 “계엄군이 국회를 무력으로 침탈한 것은 명백한 국헌 문란”이라고 맞섰고, 야당 의원들과 고성이 오가며 회의는 일시 정회되기도 했다.
김병주 의원은 “국회를 강압으로 전복하는 건 헌법상 내란”이라고 강조했으며,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도 “국방부 장관과 일부 고위 장성의 불법적 지휘가 문제”라면서도 “사전 모의에 가담하지 않은 대부분 장성에게 책임을 물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9·19 남북 군사합의 복원 문제도 다뤄졌다. 김규하 직무대리는 “사격장 제한 등 어려움은 있었으나 합의 복원 관련 지시를 받은 적은 없다”고 밝혔고, 주일석 해병대사령관도 “사격 훈련 중단 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으며 정상적으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소득 취약가구50세대에 '떡꾹 꾸러미'로 온정 전달
[뉴스21 통신=박정임기자 ]저소득 취약가구 50여 세대에 ‘떡국 꾸러미’로 온정 전달울산 동구 남목3동 통장회(회장 정영옥)는 12월 10일 오후 3시, 통장 18명과 함께 남목3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남목3동 통장회는 매년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와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오며 나눔 문화 확.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 울산프로야구단 퓨처스리그 참가 최종 승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설명=KBO 퓨처스리그 울산프로야구단 창단을 위한 업무협약(MOU) 울산시는 12월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가 울산프로야구단(가칭)’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스리그 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프로야구단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창단한 첫 프로야구단으로 2026년 한국야구위원회(KB...
동구 남목초, 학교와 주민이 함께 누리는 복합 공간으로 조성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과 울산동구청(구청장 김종훈)은 남목 도시재생 사업에 따라 동구 남목초등학교에 조성되는 공영주차장·어울림센터를 학교와 지역이 함께 사용하는 복합 공동생활(커뮤니티) 센터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울산교육청과 동구청은 10일 이 같은 ...
위기학생 대응 체계 점검으로 학생 안전망 강화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성기)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동구, 중구, 북구 권역별 협의체가 참여한 ‘위기학생 현장 밀착형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별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위기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학생 안전망을 강화하고, ...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2024년 대기질 평가보고서’발간
[뉴스21 통신=최세영 ]▲ 대기질평가보고서표지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2024년 울산광역시 대기질 평가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기상자료와 울산시 대기환경 관측 자료를 체계적으로 평가해 지역 대기질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고, 연구자료 활용 및 대기질 개선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제작됐다. 보고.
전국구로 도약하는 명품 문화관광도시 남구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올해 울산 남구는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신속한 추진 △전국구로 도약하는 관광콘텐츠 마련 △사계절 문화가 있는 행사·축제 개최 △일상 속 고품격 문화예술 향유기회 확대 △국가문화유산 보존·활용체계 구축 등 문화관광 활성화로 울산의 산업구조 다변화를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