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감원 소비자본부, 인사·전략까지 거머쥔다
  • 추현욱 사회1부기자
  • 등록 2025-10-03 16:22:29
  • 수정 2025-10-03 22:43:43

기사수정
  • 수석부원장이 본부 총괄

금융감독원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소비자보호총괄본부를 신설하고, 여기에 인사와 전략, 제재 권한까지 부여하기로 했다. 


취임 일성으로 소비자와 투자자 보호를 내세웠던 이 원장의 첫 조직개편 윤곽이 나온 것인데, 금감원의 4개 본부 가운데 소비자보호총괄본부가 사실상 가장 상위에 있는 총괄기구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기존 금융소비자보호처를 격상한 소비자보호총괄본부를 수석부원장이 이끄는 조직으로 바꾸기로 했다. 현재 박지선 부원장보가 이끄는 소비자보호 부문도 떼어내 소비자보호총괄본부로 옮긴다.


앞서 금감원은 오는 12월 기존 김미영 부원장이 이끄는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소비자보호총괄본부로 격상하고 불법 사금융과 보이스피싱 등에 대응하는 '민생침해범죄 대응 총괄단'을 신설한다고 밝힌 바 있다.

소비자보호총괄본부는 소비자 보호·감독을 총괄한다. 본부 아래에는 '소비자보호 기획·감독' '경영' '디지털' 부문을 함께 둔다. 소비자보호 기획·감독 부문은 소비자 민원·분쟁, 제도와 상품부터 검사까지 총괄하며 민원 분쟁 조정과 감독·검사까지 한번에 해결한다. 특히 기존 기획조정국, 인사연수국, 제재심의국까지 다 흡수해서 조직·예산 관리와 인사 등을 확보해 막강한 조직으로 거듭난다.

기존 은행·중소금융, 자본시장·회계 부문은 유지하되, 마찬가지로 전 부서에서 각각 민원·분쟁과 감독, 검사까지 한 흐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조직과 기능을 재편한다.


눈에 띄는 것은 기존 이세훈 수석부원장 산하의 '보험' 부문을 떼어내 '민생금융'과 결합해 '보험·민생 부원장직'을 신설한다는 점이다. 현재 '민생금융' 산하에는 불법 사금융, 유사수신 등을 다루는 금융사기대응단, 민생침해대응총괄국 등이 있다. 민생금융과 보험 부문이 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해 묶었을 때 시너지가 난다는 판단에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풀뿌리 정치를 말하다]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 전북의 미래를 가를 질문이 던져졌다.전주MBC ‘긴급현안 진단’ 토론의 주제는 “행정통합 시대, 전북의 선택은?”이었다. 논쟁의 표면은 전주-완주 통합이었지만, 실체는 더 깊었다. 전력망 병목, 재정교부세 구조, 2036 올림픽 유치 전략, 그리고 피지컬 AI 산업 전환까지 연결된 구조개편 로드맵이었다. 토론에서 중심에 선 인물...
  2. 안산시, 대표 특산물 7선 맛·명성 입소문… 브랜드 홍보 강화 안산시가 맛과 명성으로 전국 입소문을 얻고 있는 지역 대표 특산물 7선에 품질과 맛을 강조하며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역 특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해 농·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고 18일 밝혔다.안산시 ▲대부 포도 ▲참드림 쌀 ▲그랑꼬또 ...
  3. "설명할 시간 없으니 어서 타"…'18만 전자'에 삼성전자 주주들 "JY 믿고 탄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삼성전자 주가가 18만원 고지도 넘었다. 주가가 연일 최고점을 갈아치우자 온라인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검정 선글라스를 쓰고 구조대로 활약하는 '밈'까지 등장했다.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 주가는 18만1200원에 거래를 마치며 사상 최고가를 다시 썼다. 코스피 지수는 5507.01로 전 거래일 대비 ...
  4. 안산시, 설 연휴 종합대책 가동… 시민 불편·안전사고 ‘제로’ 총력 안산시가 설 연휴 기간 종합대책반을 가동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안전사고 ▲응급진료 ▲생활폐기물 민원 처리 ▲교통 수송 ▲지도 단속 ▲취약 지원 등 10개 분야, 27개 부서가 참여하는 종합대책반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
  5. 안산시, 설 연휴 가족 나들이 명소… 특별한 추억 여행 떠나기 ■ 대부도 해양 관광권① 시화나래조력공원, 달 전망대※ 명절 휴무 없음시화나래조력공원은 시화호 방조제 중간부에 자리 잡고 있다.조력 발전소와 자연 친화적인 공원이 결합한 해상공원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순환과 자연이 주는 휴식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공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호와 그 주변 지역의 아...
  6. 안산시, 장애인체육회 정기총회 개최… 장애인체육 발전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 장애인체육회는 지난 12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임원, 가맹경기단체 대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는 신임 임원 위촉패 수여식으로 시작됐다.이어 ▲규정집 개정(안) ▲2025년도 수입 ․ 지출 결산 ▲2026년도 사업계획(안) 및 수입·.
  7. 안산시, 제5기 청년활동협의체 출범… 청년 주도 정책 참여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6일 안산시청에서 ‘제5기 안산시 청년활동협의체 발대식 및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올해로 5기를 맞는 ‘청년활동협의체’는 청년을 정책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써 세우고, 청년의 목소리를 시정에 직접 반영하고자 운영되는 청년 참여기구다. 4개 분과 총 30명의 청년이 정책 아이디어를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