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최근 6년간 피부부식성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가 총 148건 발생해 191명의 피해자가 발생했고, 이 중 4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이 13일 기후에너지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피부부식성에 따른 피해 현황> 자료에 따르면, 사고는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피부부식성이란 화학물질이 피부에 닿을 경우 조직을 완전히 파괴해 영구적인 손상을 남기는 성질을 말한다. 쉽게 말해, 강산성 용액이 금속을 부식시키듯 피부를 파괴하는 것이다.
연도별로 보면 ▲2020년 16건(28명 부상) ▲2021년 24건(35명 부상·3명 사망) ▲2022년 14건(21명 부상) ▲2023년 24건(32명 부상) ▲2024년 38건(40명 부상) ▲2025년 8월까지 32건(31명 부상·1명 사망)으로 집계됐다.
자료제공=김주영 의원실
2020년 16건에서 2024년 38건으로 두 배 이상 늘었으며, 올해는 8월까지만 해도 32건이 발생해 증가세가 뚜렷하다.
특히 지난 6월, 온양의 한 화학물질 제조업 공장에서 수산화 테트라메틸암모늄(TMAH)을 다루던 근로자가 노즐 삽입 불량으로 약 1리터 분출된 화학물질에 노출돼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TMAH는 급성독성과 피부부식성을 동시에 가진 고위험 물질로, 체내 흡수 시 신경전달을 차단해 호흡곤란과 심정지를 유발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개정된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안에는 유해성미확인물질 신고 기준으로 ▲피부부식성 ▲급성경구독성 ▲복귀돌연변이 ▲어류급성독성 ▲이분해성 등 5가지 항목이 포함됐으나, 윤석열 정부 인사들로 구성된 규제개혁위원회가 “기준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피부부식성’ 항목 삭제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최종 시행규칙에는 4개 항목만 반영됐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 따르면 화학사고 재해자 중 피부 접촉으로 인한 피해자가 전체의 약 78%에 달한다. 흡입(18%)이나 섭취(4%)보다 훨씬 높은 수치로, 피부노출에 따른 사고 예방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김주영 의원은 “사고가 늘어나는 현실에서 피부부식성 기준을 완화하거나 소홀히 다루는 것은 국민의 안전을 외면하는 것과 같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화학물질 관리 제도의 최우선 가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 주도형, 정읍 도시재생 사업 국토부장관상 ‘대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원도심 재생을 위해 주민들이 직접 설립한 협동조합이 전국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도시재생의 모범 사례로 우뚝 섰다. 시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도시재생 한마당 10주년 기념행사’에서 ‘정읍정심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하 정심조합)’이 ‘2025년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
정읍시 칠보면 백암초, 고사리손으로 일군 기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칠보면의 작은 시골 학교에서 시작된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이 지역사회의 온도를 높이고 있다. 칠보면 백암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벼룩시장(플리마켓)의 수익금 전액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으로 돌아와 훈훈한 감동을 준다. 정읍시는 백암초등학교(교장 김길수)가 학생·학부모들이 교내 .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 한국ESG학회'우수조례' 최우수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이 한국ESG학회가 주관한 우수조례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ESG '환경·사회·거버넌스' 가치를 반영한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입법성과가 높게 평가된 결과다. 이만재 부의장은 그동안 육아 친화적 환경 조성, 시민 복지 향상, 반려동물 보호 및 학대 방지 ..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