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위험 잊지 말아달라”… 이스라엘에 구금됐다 풀려난 한국인 활동가 김아현
  • 장은숙
  • 등록 2025-10-13 11:44:56

기사수정
  • “정부와 국민 덕에 석방, 감사드린다”… “더 위험한 곳에 사는 팔레스타인 사람들 기억해달라”
  • 해상 구호 활동 중 나포돼 이틀간 수감… “폭력적 구금, 식수조차 제공 안 해”

김아현씨 (강정친구들 인스타그램 캡처) 

“정부와 국민이 애써주신 덕분에 빨리 석방될 수 있었고, 이에 굉장히 감사드립니다. 많은 걱정해주신 것은 알고 있지만 더 위험한 상황에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살고 있단 사실을 기억해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스라엘에 구금됐다 풀려난 한국인 활동가 김아현(활동명 해초·27)씨가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한 첫마디다. 그는 자신을 걱정한 국민들에게 감사를 전하면서도, “팔레스타인의 현실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며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김씨는 지난 8일(현지 시각) 새벽, 구호물자를 싣고 가자지구로 향하던 ‘천 개의 매들린 함대’ 소속 선단에 탑승했다가 이스라엘군에 나포됐다. 그는 약 이틀간 구금된 뒤 10일 자진 추방 형태로 석방돼 현재 프랑스에 머물고 있다.


그는 “나포된 지역은 해안선에서 멀리 떨어진 공해였다”며 “이스라엘이 우리를 납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금 당시 상황을 묘사하며 “손목을 묶이고 눈을 가린 채 끌려갔고, 반항하는 사람들의 구타 소리가 들렸다”고 말했다.


김씨가 수감된 곳은 팔레스타인 출신 수감자들이 주로 수용되는 케치오트 교도소였다. 그는 “악취가 심하고 비누나 휴지도 없었으며, 식수를 주지 않아 수도꼭지 물을 마셔야 했다”고 말했다.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군인들이 불시에 들이닥쳐 이유 없이 불러 세우거나 신체 수색을 반복했다고도 증언했다. “한 동료는 세 번이나 나체 상태로 수색을 당했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군은 김씨에게 ‘왜 가자지구로 가려 했는가’를 캐물었지만, 그는 “그들이 대화를 원한다기보다 ‘테러리스트들을 구금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끼는 듯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교도소 식사를 거부했지만, 현지 한국 대사관을 통해서야 물과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틀 만에 풀려났지만, 함께한 동료들이 여전히 감옥에 있어 마냥 기뻐할 수 없었다”고 했다.


김씨는 10대 시절부터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밀양 송전탑 시위 등 인권·평화운동에 참여해온 활동가다.


이번 항해를 결심한 지난 7월, 그는 미리 유서를 써 두었다. “가족과 친구에게 안부를 전하고, 만약 제가 어떤 일을 겪더라도 그것은 이스라엘의 불법적 행위의 결과라는 점을 명시해두었다”고 말했다.


그는 “팔레스타인에선 지금 이 순간에도 사람들이 위험 속에 살고 있다”며 “죽더라도 의미 있는 죽음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떠났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김씨는 자신이 아닌 팔레스타인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를 응원해주시는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러나 가자지구의 상황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휴전이 진행되더라도, 끝까지 함께해주시길 바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2.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3.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4.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6. 미국 새 국방전략 “한국, 지원 제한해도 북 억제 ‘주된 책임’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서 북한이 여전히 한·미·일에 강력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뒤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 데 있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NDS는 또 이란 핵시설 폭격과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을 언급하면서, 다른 국가가 미국의 이..
  7.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