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의 한 도심 쓰레기통에서 외국인 여권 수십 장이 쏟아져 나온 사진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됐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캄보디아의 한 도심 쓰레기통에서 외국인 여권 수십 장이 쏟아져 나온 사진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하면서, 현지 외국인 납치·감금 범죄의 심각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대상 인신매매·취업사기 피해가 급증하는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1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해하면 무서운 사진’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사진에는 쓰레기통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는 각국 여권 수십 장이 길바닥에 흩어져 있었고, 갈색 표지의 태국 여권을 비롯해 대만 등 동남아시아 국가의 여권이 확인됐다.
게시글 작성자는 “캄보디아 어느 업무 지구 쓰레기통에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누리꾼들은 “여행객이 여권을 버릴 리가 없다”, “인신매매나 불법 취업 조직이 연루된 것 아니냐”, “캄보디아 여행은 조심해야겠다” 등 충격과 불안을 드러냈다.
현지 경찰이 공식 수사를 진행 중인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온라인에서는 “불법 감금 조직이 여권을 빼앗아 인신매매나 강제노동에 이용한 뒤 폐기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캄보디아에서는 한국인을 겨냥한 납치·감금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올해 8월에는 현지 박람회 참석을 위해 출국한 20대 한국인 대학생이 범죄조직에 납치돼 모진 고문 끝에 숨졌고, 지난달 21일에는 수도 프놈펜 한복판에서 50대 한국인 남성이 납치·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지 한국 대사관에 따르면, 한국인 납치 신고 건수는 2022~2023년 연간 10~20건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220건으로 폭증했으며, 올해는 8월 기준으로 이미 330건을 넘어섰다.
범죄 수법은 대부분 ‘고수익 아르바이트·IT기업 채용’ 등을 미끼로 한 취업 사기 형태다. 피해자는 현지 도착 직후 여권을 빼앗기고, 감금·폭행당하거나 강제노동에 동원되는 경우가 많다.
캄보디아와 미얀마, 라오스 국경 지역은 인신매매 조직의 거점으로 악명 높으며, 인근에 중국계 자금이 연루된 불법 온라인 도박·코인 사무실이 다수 존재한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외교부는 “최근 캄보디아 내 한국인 대상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며 “취업·투자 목적의 방문자는 반드시 신원을 확인하고, 여권을 제3자에게 맡기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전문가들은 “여권이 조직적으로 폐기된 정황은 단순한 절도 사건을 넘어선 심각한 인권 침해의 신호”라며 “국제 공조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주민 주도형, 정읍 도시재생 사업 국토부장관상 ‘대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원도심 재생을 위해 주민들이 직접 설립한 협동조합이 전국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도시재생의 모범 사례로 우뚝 섰다. 시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도시재생 한마당 10주년 기념행사’에서 ‘정읍정심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하 정심조합)’이 ‘2025년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
정읍시 칠보면 백암초, 고사리손으로 일군 기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칠보면의 작은 시골 학교에서 시작된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이 지역사회의 온도를 높이고 있다. 칠보면 백암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벼룩시장(플리마켓)의 수익금 전액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으로 돌아와 훈훈한 감동을 준다. 정읍시는 백암초등학교(교장 김길수)가 학생·학부모들이 교내 .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 한국ESG학회'우수조례' 최우수상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 이만재 부의장이 한국ESG학회가 주관한 우수조례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ESG '환경·사회·거버넌스' 가치를 반영한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입법성과가 높게 평가된 결과다. 이만재 부의장은 그동안 육아 친화적 환경 조성, 시민 복지 향상, 반려동물 보호 및 학대 방지 ..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